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중2 _미래엔_ 2. 읽고 쓰는 즐거움_(1)과학자의 서재_'읽기' 수업

노정 2019. 11. 3. 10:06


1) 성취기준: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2) 핵심 질문: 읽기는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

3) 배움요소: 글의 내용을 파악하며 읽기 / 읽기의 가치 깨닫기

4) 배움자료:

   자료 2-1 <과학자의 서재> 모둠과제지 / 따로 또 같이’- 내 삶에 영향을 준 책

   • 자료 2-2 하브루타 학습지


자료2-1 국어 모둠활동 과제_과학자의 서재.hwp

자료2-2 하브루타 학습지.hwp



<수업 방법>

<1~2차시>: 과학자의 서재읽기 모둠 토의

1. <과학자의 서재> 읽기(개인활동)

2. 모둠과제지를 활용하여 내용 파악하기( 자료 2-1 <과학자의 서재> 모둠과제지)




<3~4차시>: 내 인생에 영향을 준 책 찾기(모둠활동)

1. 모둠과제지 2-1 중  따로 또 같이’- 내 삶에 영향을 준 책'을 개인적으로 작성한 후 내 삶에 영향을 준 책이라는 주제로 모둠 안에서 토의한다.

2. ‘내 삶에 영향을 준 책이라는 주제로 모둠별로 포스터를 만든다. 각 포스터에는 모둠 구성원 네 명이 고른 책이 모두 들어가도록 한다.







<5차시>: 독서 명언 벽보 만들기(모둠활동)

1. 핸드폰, 교실 컴퓨터 등을 이용해 독서 명언을 찾는다.

2. 모둠토의를 통해 독서 명언 벽보 만들기 계획을 짠다.

3. 독서 명언 벽보를 만들어 교실에 붙인다.

4. 다른 모둠의 독서 명언 벽보를 모둠별로 돌아가며 본다.








<6차시>: 소단원 정리활동(모둠활동)

 - 교과서 자료를 활용하여 소단원활동을 정리하였습니다. 수업 내용은 칠판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수업일기>

  학생들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준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서로 공감했다

. 처음에는 읽은 책이 없어요.”라고 말하는 학생이 많았으나, 만화나 동화책도 된다고 말하자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는 학생이 많아졌다. 다른 친구들 역시 읽은 책이 별로 없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게도 비슷한 처지의 학생들에게 용기를 준다. 이들은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하고, 많은 책을 읽은 학생들을 부러워한다. 또한 다른 친구가 읽은 책에 흥미를 보이기도 한다.

  학생들은 핸드폰을 사용해 독서명언을 찾는 일을 매우 즐거워했다. 더 많은 명언을 찾아내려고 친구들끼리 경쟁적으로 검색을 하기도 하고, 같은 명언을 찾아낸 것을 재미있어하기도 했다. 이렇게 찾아낸 명언을 글씨로, 그림으로 예쁘게 꾸미는 작업 역시 재미있어했다. 학생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쓸 때 음악을 틀어 준 것이 아주 즐거웠다고 학생들은 말했다.

  모둠활동지 작성 이전에 개인활동 과제지를 작성하게 했다. 비문학을 싫어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학생들이 비문학 과제를 집중해서 했다. ‘개인별로 작성하되 짝에게 질문할 수 있다는 조건과 과제 작성이 끝나면 선생님을 불러 인증을 받으라는 조건이 학생들에게 성취동기를 부여했다고 한다. 예쁜 도장 하나 찍어 주며 참 잘했다고 칭찬하는 것이 학생들에게는 큰 힘이 된단다. 이렇게 하자 무임승차하는 학생이 없어졌다. 개인과제를 충실히 한 다음에 모둠활동을 하자 모둠활동의 내용이 훨씬 알차게 꾸며졌다.






자료2-1 국어 모둠활동 과제_과학자의 서재.hwp
0.01MB
자료2-2 하브루타 학습지.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