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중2 _미래엔_ 2. 읽고 쓰는 즐거움_(2)민재의 독서 일기_'한권읽기' 수업

노정 2019. 11. 3. 10:48



1) 성취기준:

  •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2) 핵심 질문:

  •한 권 읽기의 효과는 무엇일까?

  • 다양한 표현 활용의 효과는 무엇일까?

3) 배움요소: 한 권 읽기해보기 읽은 책을 소개하기

4) 배움 자료: 2-3 한권읽기계획표


자료2-3 한권읽기 계획.hwp


<수업 방법>

<1차시>: 교과서 <민재의 독서 일기> 읽기, 독서 모둠 짜기




<2차시>: 독서 및 독서신문 계획하기

1. 모둠별로 테마를 정하여 독서계획을 짠다. , 하나의 테마로 묶기를 원하지 않는 모둠에서는 각자가 원하는 책을 고르는 것을 허용한다.

2. 모둠별로 독서신문에 게재할 기사를 고르고, 각자가 할 역할을 정한다.



<3~6차시>: 독서 과정 점검, 책 읽기

1. 준비해 온 책을 모둠 안에서 정한 규칙대로 모둠 전체가, 또는 각자가 읽고, 독서 과정을 점검한다.



<7차시>: 독서신문 만들기(모둠활동)

1. 2차시에 했던 독서신문 만들기 계획에 따라 자신이 읽은 책을 토대로 함께 독서신문을 만든다.



<8차시>: 독서신문 발표

1. 각자 만든 독서신문을 발표하고 교실 벽에 붙인다.





<수업일기>

2학년 2학기 과정에 들어 있던 한 권 읽기를 조금 앞당겨 2.-(1)과와 연계해 계획해 보았다. 학생들 중 절반 이상이 만화 이외의 책 한 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 학생들은 책을 빌리러 도서관에 가는 경험부터 책 읽기 계획을 하여 정해진 시간에 책을 한 권 모두 읽고 독서신문까지 만드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이 수업 이후 책 읽는 것이 낯설지 않게 느껴졌다고 많은 학생들이 대답했으책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대답한 학생도 있었다. 우리 아이들의 책읽기는 이제 첫 발을 떼었다.



자료2-3 한권읽기 계획.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