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중2 _미래엔_ 3. 소통하는 우리_(1)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노정 2019. 11. 3. 11:54


1) 성취기준: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다.

매체 자료의 효과를 판단하며 듣는다.

2) 핵심 질문: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매체 자료의 효과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3) 배움요소:

   발표 준비 과정과 핵심 정보가 드러나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

    발표에 사용된 매체 자료의 적절성과 효과


4) 배움 자료:  자료 3-6 발표 계획서


자료3-5 한글의 우수성과 우리의 한글생활(1학기 서술형 평가 2).hwp

자료3-6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계획서.hwp




<수업 방법 및 학생들의 배움 내용>

<1~2차시>: 교과서 지문 읽기,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원리와 방법 학습하기(모둠 과제)

1. 교과서 지문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를 읽는다.

2. 교과서 이해와 탐구문제를 활용하여 모둠별로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의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


<3차시>: 우리의 한글 사용 실태발표 계획하기

1. 지난 7시간 동안 학습했던 한글 창제의 원리와 정신, 한글의 우수성등을 바탕으로 오늘날 우리의 한글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3~5분 정도로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를 할 계획 세우기(발표 주제 정하기)







<4~5차시>: 발표 자료 조사 및 준비


1. 핸드폰, 컴퓨터 등을 활용해 발표 자료 조사하기



2. 조사한 자료를 모으고 검토하여 발표 자료 만들기

3. 발표 자료를 편집한다.





<6차시>: 우리의 한글 사용 실태에 대한 모둠별 발표 및 상호평가








<7차시>: 발표 소감 나누기 및 정리




<수업 일기>

    이번 과제는 학생들의 수준에 아주 잘 맞는 것이어서 학생들은 큰 편차 없이 역할을 분담하고, 서로 도우며 적극적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특히 평소에 공부에 관심이 적던 학생들이 동영상을 만들 때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친구들을 아우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학생들은 컴퓨터실에서 수업을 한다는 사실에 크게 들떴다. 그러나 주어진 활동 이외에 다른 용도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학생은 거의 없었다. 모두 자신의 역할에 따라 자료를 찾고, 이를 동영상으로, 또는 ppt로 만드느라 여념이 없었다.

  전()단원 활동을 통해 매우 커전 학생들의 한글 사랑 정신이 이번 활동으로 그대로 이어졌다. 우리의 한글 사용 실태라는 주제애 대해 각 모둠이 설정한 소주제는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큰 의의가 있는 것들이었다. 학생들은 한글 사용 실태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과 함께 개선 방향을 이야기했다. 학생들의 큰 성장에 교사도 고무되었다.


자료3-5 한글의 우수성과 우리의 한글생활(1학기 서술형 평가 2).hwp
0.07MB
자료3-6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계획서.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