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중2 _미래엔_ 3. 소통하는 우리_(한글의 창제 원리와 특성)

노정 2019. 11. 3. 11:38

3월에 우리 아이들을 처음 만났을 때, 아이들은 공부에 관심이 없었고, 국어를 싫어했습니다. 긴 글 읽기를 견디지 못했고, 다른 친구들의 발표에 경청하지 못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국어 시간에 대해 마음을 열 수 있도록, 3-4월에는 주로 아이들의 '자유로운 표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5월부터는 아이들에게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고 자유롭게 표현하기' 목표를 훌륭히 달성했다고 칭찬하고, 이제 다른 친구들과 선생님의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여 보자고 부탁했습니다. 우리 국어 수업의 2단계는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타인의 발표를 존중하고 배려하기'를 통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단계에까지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2과를 통해 우리는 '책 한 권 읽기'에도 도전해 보았습니다. 만화 이외의 책을 한 권 읽는 것이 난생 처음이라고 대답하는 학생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아이들의 책 읽기 수준이 매우 높은 것은 아니었지만(전래동화도 많았고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한 권 읽기'를 해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제겐 엄청난 일이었습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 1학기에서 가장 어려운 단계입니다. '3. 소통하는 우리'인데 여기는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할 수 있는 '한글의 창제 원리와 특성'이 들어 있고,  매체 자료를 받아들여 핵심이 드러나게 발표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 (2) 한글의 창제 원리와 특성이 더 어려워 보이지만 이 소단원을 앞에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이 수업을 통해 한글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느낀 후에 (1)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에서는 이렇게 멋진 한글이 지금 어떻게 대접받고 있는지에 대해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연계했습니다.

 


1) 성취기준: 한글의 창제 원리를 이해한다.
2) 핵심 질문: 우리의 문자 한글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한글 창제에 담긴 정신은 무엇일까?
3) 배움요소:    
한글 창제 원리   • 한글 창제 정신   • 한글의 우수성   • 우리의 한글 사용에 대해 반성하기4) 배움 자료:    3-1 ‘세종대왕을 만나다지문, 연극제작계획표  • 3-2 모둠평가표  • 3-3전체평가표  • 3-4 훈민정음 자음 제자 원리, 정신   • 3-5 모둠 과제지-한글의 우수성, 우리의 한글 생활

자료3-1 세종대왕을 만나다 본문 및 모둠 과제.hwp
0.21MB
자료3-1 세종대왕을 만나다 지문(출전 창비교과서5).hwp
0.03MB
자료3-2 모둠평가표(세종대왕을 만나다).hwp
0.03MB
자료3-3 전체평가표(세종대왕을 만나다).hwp
0.01MB
자료3-4 세종대왕을 만나다 모둠 과제.hwp
0.08MB
자료3-4 훈민정음 제자 원리와 정신.hwp
0.07MB
자료3-5 한글의 우수성과 우리의 한글생활(1학기 서술형 평가 2).hwp
0.07MB

 

 

<수업 방법 및 학생들의 배움 내용>

<1차시>: 교과서외 지문 <세종대왕을 만나다> 읽기, 한글 제자 원리와 한글에 담긴 정신 이해하기

 

학습목표: <세종대왕을 만나다>를 읽고 모둠활동 과제지를 통해 한글의 제자 원리와 정신을 이해한다.

   ★ '미래엔' 교과서에 실린 한글 창제의 원리는 너무 딱딱한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한글 제자 원리를 일방적으로 암기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좀더 즐거운 방법으로 한글 제자 원리와 한글 제자 정신을 스스로 익힐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2015년에 중학교 창비교과서에서 '세종대왕을 만나다'라는 희곡을 수업했던 것이 생각나 이 지문을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한글 제자 원리와 정신을 연극으로 나타내 보기로 했습니다.

<2~3차시>: 연극 만들기를 통해 한글 제자 원리와 정신 이해하기

1. 3~5분 정도의 연극 만들기 계획, 배역 정하기

2. 주어진 희곡을 자신들의 언어로 재구성한다.

3. 연습과 토의를 통해 대본을 수정한다.

 

<4차시>: 모둠별 연극 공연 및 상호평가

1. 모둠별로 연극 공연하기(각 공연 3~5)

2. 평가기준에 따라 상호 평가하기-발표하기

★ 평가기준은 반드시 수업의 첫머리에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이 모둠은 익선관까지 만들어 쓰고 한글 창제의 원리를  정확히 설명했습니다. )

 

<5차시>: 모둠별 퀴즈 대회-한글 창제 원리

1. 교과서 지문, 4차시까지 연극을 공연한 내용을 토대로 모둠별 퀴즈 대회를 한다.

★ 연극을 통해 한글 창제 원리를 익힌 학생들이 좀 더 체계적으로 배운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할 수 있도록, 모둠별 퀴즈 수업을 했습니다. 퀴즈 내용은 '자음 제자 원리는?' 등의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다음 '여린입천장에서 나는 소리 기본자에 한 획을 더한 것은?' 등의 점프 퀴즈로 단계를 높여 나갔습니다.

 

<6차시>: 자석판 퀴즈-발음기관에 따른 한글 모양

1. ‘발음기관 자석판을 이용하여-발음기관에 따른 자음 구성- 모둠별 퀴드 대회를 합니다.

   자석 퀴즈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1) 위에 있는 자석판을 각 모둠에 나누어준다.
2) 퀴즈 시작
  (예1) 각 발음기관에 '소리'로 끝나는 자석을 알맞게 붙인 후 모둠 구성원 전원이 모둠 이름을 외치면서 자석판을 들어 주세요.
  (예2) 센입천장소리에 해당하는 초록색 동그라미 자석을 '센입천장소리' 바로 위에 모두 붙인 후 모둠 구성원 전원이 모둠 이름을 외치며 자석판을 들어 주세요.

  퀴즈는 이런 식으로 진행하고요, 각 문제를 맨먼저 맞힌 모둠이 1점을 얻습니다. 일정 시간 후 이 점수를 합산해서 각 모둠의 순위를 결정합니다. 이 때, 모둠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지 않고 일부 학생만 참여한 모둠은 탈락시킨다고 미리 얘기하고, 실제로 탈락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두 번째 퀴즈부터는 모둠구성원 전원이 참여합니다.

 

학생들은 이 퀴즈를 매우 즐거워했습니다. 앞 시간의 퀴즈 대회에서 문제를 빨리 맞히지 못했던 학생들도 자석보드에서 비슷한 자음을 찾아내는 작업은 매우 쉽고 빠르게 해냈습니다. 그러면서 앞시간에 미처 이해하지 못했던 자음 제자 원리를 이해했습니다. 이 신나는 수업 광경은 사진으로 찍지 못했습니다. 퀴즈 수업에서는 교사도 학생도 쉴 틈이 없기 때문입니다.

 

 

<7차시>: 한글의 우수성과 우리의 한글 생활에 대한 글쓰기(서술형평가)

<수업일기>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연극을 만들고, 퀴즈 대회에 임했다. 그러나 모둠 안에 뛰어난 실력이나 리더십을 가진 모둠과 그렇지 못한 모둠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
  학생들은 연극을 만드는 과정에서 한글의 창제 원리를 대사로 만들어 암기하는 것을 힘들어하면서도 즐거워했다. 또한 자석판을 이용하여 한글의 모양에 대한 퀴즈 대회를 하는 것을 매우 즐거워했다.
  학생들은 한글 창제 원리와 한글의 우수성을 기계적으로 암기하지 않고 이해하게 되었다. 자석판 퀴즈를 통해 한글의 자음이 발음되는 기관을 정확히 이해하게 되었으며, 모둠별 퀴즈 대회를 통해 한글 자모음의 제자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연극을 만드는 과정에서 대사 암기를 힘들어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학생들이 좀 더 편하게 연극을 만들 수 있도록 시간을 조금 더 주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