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취기준: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2) 핵심 질문: 소설의 서술자가 바뀐다면 소설의 내용과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질까? 3) 배움요소: • 소설의 서술자에 대해 탐구하기 - 시점에 대해 이해하기 • 서술자를 바꾸어 쓴 소설을 읽고 서술자의 역할과 효과 이해하기 • 관점을 바꾸어 작품 재구성하기 • 같은 대상도 보는 관점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기 4) 배움자료: • 자료 4-3 <동백꽃> 전문 • 자료 4-4 <동백꽃> 모둠활동 과제지 • 자료4-5 <붉은 산>, <사랑손님과 어머니>, <수난이대>, <치숙> • 자료 4-6 <붉은 산>, <사랑손님과 어머니>, <수난이대>, <치숙> 의 시점 모둠활동 과제지 • 자료 4-7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전문 • 자료 4-8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모둠활동 과제지 |
<수업 방법>
<1차시>: 소설 〈동백꽃〉 전문 읽기
<2차시>: <동백꽃> 모둠 토의
1. 사건을 서술 순서대로 정리하고 등장인물의 처지와 성격 파악하기
2. 서술자의 특성과 작품의 분위기, 주제와의 관련성 파악하기
<3차시>: ‘시점’ 모둠 토의
1. 소설 <붉은 산>, <사랑손님과 어머니>, <수난이대>, <치숙> 전문을 읽고 서술자에 대해 탐구하기
2. 서술자의 위치와 역할-시점-이 작품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하기
<4차시>: ‘시점’ 바꾸어 소설의 일부분 다시 쓰기(모둠활동)
1. <동백꽃>의 일부를 골라 시점을 바꾸어 소설을 다시 쓰기
<5차시>: 서술자가 바뀌었을 때의 효과 이해하기(모둠활동)
1. 소설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전문 읽기
2. 서술자를 바꾸었을 때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기
<수업일기> 소설 전문 읽기가 힘든 학생들은 모둠 안에서 ‘몇 줄씩 돌아가며 읽기’를 하며 소설을 즐겁게 읽어냈다. 또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의 전문을 읽을 때는 입체낭독 형식으로 모둠별로 읽었다. 힘들 땐 서로 소통하며 스스로 방법을 찾아내고 있었다. 학생들은 스스로, 그리고 서로 도우며 여섯 편의 소설 전문을 읽어냈다. 이번 과제에서 학생들의 행복은 읽는 과정 자체보다는 ‘내가 이 소설을 다 읽었어’라는 성취감에서 찾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 아이들은 해냈다! 교사도 행복하다! 맨처음 <동백꽃> 전문은 수업시간에 함께 읽도록 하고, 바로 모둠과제지를 내어주어 모둠 구서원들끼리의 퀴즈 형식으로 소설에 다가가도록 했다. 그런데, 학생들이 생각보다 소설을 잘 읽어내었다. 3월에 비해 생각하는 힘과 글을 읽는 힘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
'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2 _미래엔_ 2. 읽고 쓰는 즐거움_(2)민재의 독서 일기_'한권읽기' 수업 (0) | 2019.11.03 |
---|---|
중2 _미래엔_ 2. 읽고 쓰는 즐거움_(1)과학자의 서재_'읽기' 수업 (1) | 2019.11.03 |
중2 _미래엔_ 4.세상을 보는 눈_(1)귀뚜라미_ '시적화자' (1) | 2019.11.03 |
중2 _미래엔_ 1. 경험의 발견과 공감_(3) 공감하며 대화하기 (0) | 2019.11.03 |
중2 _미래엔_ 1. 경험의 발견과 공감_(2) 나의 모국어는 침묵_'역설' (0) | 2019.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