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중2 _미래엔_ 4.세상을 보는 눈_(2)동백꽃_ '서술자'

노정 2019. 11. 3. 09:50


1) 성취기준: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2) 핵심 질문: 소설의 서술자가 바뀐다면 소설의 내용과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질까?

3) 배움요소:

   • 소설의 서술자에 대해 탐구하기 - 시점에 대해 이해하기

   • 서술자를 바꾸어 쓴 소설을 읽고 서술자의 역할과 효과 이해하기

   • 관점을 바꾸어 작품 재구성하기

   • 같은 대상도 보는 관점에 따라 이야기 달라질 있음을 이해하기

4)  배움자료:

   자료 4-3 <동백꽃> 전문

   • 자료 4-4 <동백꽃> 모둠활동 과제지

   • 자료4-5 <붉은 산>, <사랑손님과 어머니>, <수난이대>, <치숙>

   • 자료 4-6 <붉은 산>, <사랑손님과 어머니>, <수난이대>, <치숙> 의 시점 모둠활동 과제지

   • 자료 4-7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전문

   • 자료 4-8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모둠활동 과제지


자료4-4 동백꽃 모둠활동지.hwp

자료4-4 동백꽃 모둠활동지_시점.hwp

자료4-6 국어 모둠활동 과제_시점.hwp

자료4-7 내가_그린_히말라야시다_그림_ 전문.hwp

자료4-8 국어 모둠활동 과제_시점의 변화.hwp


<수업 방법>

<1차시>: 소설 동백꽃 전문 읽기


<2차시>: <동백꽃> 모둠 토의

1. 사건을 서술 순서대로 정리하고 등장인물의 처지와 성격 파악하기

2. 서술자의 특성과 작품의 분위기, 주제와 관련성 파악하기



<3차시>: ‘시점모둠 토의

1. 소설 <붉은 산>, <사랑손님과 어머니>, <수난이대>, <치숙> 전문을 읽고 서술자에 대해 탐구하기

2. 서술자의 위치와 역할-시점-이 작품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하기


<4차시>: ‘시점바꾸어 소설의 일부분 다시 쓰기(모둠활동)

1. <동백꽃>의 일부를 골라 시점을 바꾸어 소설을 다시 쓰기


<5차시>: 서술자가 바뀌었을 때의 효과 이해하기(모둠활동)

1. 소설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전문 읽기

2. 서술자를 바꾸었을 때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기



<수업일기>

소설 전문 읽기가 힘든 학생들은 모둠 안에서 몇 줄씩 돌아가며 읽기를 하며 소설을 즐겁게 읽어냈다. 또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의 전문을 읽을 때는 입체낭독 형식으로 모둠별로 읽었다. 힘들 땐 서로 소통하며 스스로 방법을 찾아내고 있었다.

학생들은 스스로, 그리고 서로 도우며 여섯 편의 소설 전문을 읽어냈다. 이번 과제에서 학생들의 행복은 읽는 과정 자체보다는 내가 이 소설을 다 읽었어라는 성취감에서 찾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 아이들은 해냈다! 교사도 행복하다!

맨처음 <동백꽃> 전문은 수업시간에 함께 읽도록 하고, 바로 모둠과제지를 내어주어 모둠 구서원들끼리의 퀴즈 형식으로 소설에 다가가도록 했다. 그런데, 학생들이 생각보다 소설을 잘 읽어내었다. 3월에 비해 생각하는 힘과 글을 읽는 힘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자료4-7 내가_그린_히말라야시다_그림_ 전문.hwp
0.04MB
자료4-1, 4-2 국어 모둠활동 과제_시적화자.hwp
0.02MB
자료4-4 동백꽃 모둠활동지.hwp
0.01MB
자료4-6 국어 모둠활동 과제_시점.hwp
0.01MB
자료4-4 동백꽃 모둠활동지_시점.hwp
0.02MB
자료4-8 국어 모둠활동 과제_시점의 변화.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