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역설'의 개념을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역설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봤어요. 그 결과 3차시에 걸쳐 역설 수업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간단히 옮길게요.
* 배움요소: 역설 표현의 특징과 효과 이해하기 * 배움자료: ‘역설’ 찾기 모둠활동 과제지 * 준비물: 모둠별 화이트보드 6개 (40cm×30cm) |
<1차시>
1. 교사가 ‘역설’의 개념을 설명한다.
2. 모둠별 활동
① ‘역설’ 퀴즈 - 교사가 설명한 역설의 개념에 대해 묻기, 역설의 예 들기 등으로, 개인 퀴즈와 모둠 퀴즈를 병행해 실시한다.
② 모둠과제지 해결하기 - 모둠별로 활동 과제지의 답을 모두 찾아내어 교사에게 도장을 받는다.(교사는 학생들이 오답을 썼을 경우 올바른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되 되도록 답을 직접 말하지는 않는다.)
<윗부분, '배움 자료'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2차시>: 모둠별 활동
① 수필 〈나의 모국어는 침묵〉을 읽고 모둠별로 화이트보드에 내용 요약하기
② 글 속에서 역설이 드러난 부분 찾아 화이트보드에 쓰기
<3차시>: 짝 토의 하브루타
① ‘역설’에 대한 문제를 각자 공책에 열 개씩 내기 ② 공책을 바꾸어 짝이 낸 문제에 답 달기.
③ 좋은 문제 일곱 개 선별해 쓰기
'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2 _미래엔_ 4.세상을 보는 눈_(1)귀뚜라미_ '시적화자' (1) | 2019.11.03 |
---|---|
중2 _미래엔_ 1. 경험의 발견과 공감_(3) 공감하며 대화하기 (0) | 2019.11.03 |
중2 _미래엔_ 1. 경험의 발견과 공감_(1) 넌 바보다_ 모둠활동 과제_2~3차시 <풍자> (0) | 2019.03.12 |
중2 _미래엔_ 1. 경험의 발견과 공감_(1) 넌 바보다_ 모둠활동 과제_1-2차시 (0) | 2019.03.10 |
중2 새학기 수업 준비4 - 2015 국어과 교육과정(중1-중3 부분만 발췌) (0) | 2019.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