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6

4. 설득의 힘 - 창의 융합 활동(총 5차시) "'10년 후의 나'를 소개합니다!"

학생들의 꿈 찾기, 꿈에 한 발 더 다가가기 활동을 이번 단원의 학습목표-성취기준과 융합한 활동입니다. 이건 시간마다 칠판에 붙이는 종이인데, 제가 그만 제목을 깜박해 버렸습니다. 1. 학습목표 : 다양한 논증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쓰고 발표할 수 있다. * 사실 가장 중요한 목표는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조금 더 명확히 하고 꿈에 한 발 다가가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2. 활동 : 총 5차시 * 1차시: 교과서 206-207쪽 채우기(수업의 용도에 따라 이 표는 선생님들이 원하는 대로 변형해서 쓰실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그냥 아이들이 교과서 내용을 채우기만 하면 되는 것 같지만, 이 차시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한 시간 동안 아이들이 표 안에 무엇을 집어넣어야 하는지, 이렇게 완성한 표들..

2. 읽고 토론하고 (독서토론수업 포함) 단원 수업계획, 자료, 사진

1학기 대단원 2. 읽고 토론하고 수업 계획 단원 : 2. 읽고 토론하고 – 로봇에게 운전을 맡길 수 있을까 (74~119쪽) 1) 마음이와 민재의 독서 대화(78-89쪽) 학습목표 : ․ 읽기는 글에 나타난 정보와 독자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임을 설명할 수 있다. [9국02-01] ․ 토론에서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듣고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다. [9국01-05] 1. 아이들이 자신의 독서에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려는 노력을 하도록 하기 2. 아이들이 토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토론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게 하기 차시 주제 활동 내용 매체, 도구 비고 1 나의 책 읽기를 방해하는 요인(문제점) 찾기 ① 민재가 책을 읽을 때 부딪히는 문제점(78쪽), 대책(79..

3. 국어와 소통 - 단원수업계획, 수업 자료, 사진

1학기 대단원 3. 국어와 소통 수업 계획 단원 : 3. 국어와 소통 (1) 국어의 음운 (124~143쪽) 학습목표 : 음운의 체계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9국04-02) 1. 아이들이 음운의 개념을 이해하게 하기 2. 아이들이 모음의 발음 원리를 이해하고, 모음을 정확하게 발음하게 하기 - 그 다음에 발음기관의 모양에 따라, 위치에 따라 모음을 분류할 수 있게 하기 3. 아이들이 자음의 발음 원리를 이해하고,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하게 하기 - 그 다음에 소리 내는 방법과 소리 나는 위치에 따라 자음을 분류할 수 있게 하기 차시 주제 활동 내용 매체 비고 1 음운의 개념과 종류 1. 음운의 개념(126 ~ 127쪽) 2. 모음과 자음의 소리나는 방식(128쪽) 3. 소리의 길이(129쪽)..

4. 설득의 힘

1학기 대단원 4. 설득의 힘 4과 수업 계획 단원 : 4. 설득의 힘 (1)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174~189쪽) 생명을 불어넣는 마법사의 물 (남창훈) 학습목표 : 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을 수 있다.( 9국02-05) 차시 과제 자료 출처 비고 1 단락별 내용 파악하기 노정 2 귀납법 이해하기 e학습터 카페 3 연역법 이해하기 e학습터 카페 4 이해와 탐구(179-180쪽) 교과서 5 이해와 탐구(181-183쪽) 교과서 6 동영상과 ppt자료를 보고 귀납, 연역, 유추의 예 들기 미래엔 7 갈릴레이와 코페르니쿠스 이야기 쓰고 공통점 쓰기 교과서 그림 8 주어진 주제 중 하나를 골라서 자신이 정한 논증 방법에 따라 글쓰기 노정 9 다른 친구 두 명의 글을 골라 평가하기 노..

1. 문학과 삶 - 수업계획, 수업자료, 사진

1학기 대단원 1. 문학과 삶 수업 계획 단원 : 1. 문학과 삶 1) 상처가 더 꽃이다 학습목표 : 문학은 심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통 활동임을 알고 문학 활동을 한다. [9국05-01] 1. 아이들이 시에 담긴 심미적 인식을 파악하게 하기 – 시를 보고 ‘좋다’, ‘아름답다’, ‘재미있다’, ‘공감된다’라고 느낄 수 있게 하기 2. 아이들이 심미적 인식을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게 하기 차시 주제 활동 내용 매체, 도구 비고 1 ‘심미적’, ‘소통’에 대해 생각해 보기 ① ‘심미적’이 무슨 뜻인지 모둠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② ‘심미적 체험’이 무엇인지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③ 심미적 체험을 한 경험 이야기 나누기 ④ ‘소통’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⑤ 자신이 이번 시간에 어떤 소통을..

첫 주... 마음 열고 친해지기!!

핵심 질문 배움 요소 내용 배움 자료 사진, 캡처 • 어떻게 하면 국어시간이 즐거워질 수 있을까? • 친구, 선생님에 대해 마음 열기 • 국어수업에 대해 마음 열기 • 빙고 게임을 통해 친구 이름 익히기 • 게임을 통해 모둠 짜기 • 국어수업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통해 국어수업이 어떻게 진행될지 생각하고 기대하기 • 자료0-1 빙고판 • 자료0-2 ○○ 샘의 국어 시간 사용 설명서-ppt 자료 • 자료0-3 ○○ 샘 명함 아이들을 만난 첫 주의 세 시간은 교과서를 펴지 않았습니다. 1년을 함께 할 아이들이 국어수업에 대해 마음을 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작년에도 중3 학생들을 담당했었지만, 올해 만나는 학생들도 작년 아이들처럼 내 수업을 즐거워해 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