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대단원 1. 문학과 삶
수업 계획
단원 : 1. 문학과 삶 1) 상처가 더 꽃이다 학습목표 : 문학은 심미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소통 활동임을 알고 문학 활동을 한다. [9국05-01]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1. 아이들이 시에 담긴 심미적 인식을 파악하게 하기 – 시를 보고 ‘좋다’, ‘아름답다’, ‘재미있다’, ‘공감된다’라고 느낄 수 있게 하기 2. 아이들이 심미적 인식을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게 하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 매체, 도구 | 비고 |
1 | ‘심미적’, ‘소통’에 대해 생각해 보기 |
① ‘심미적’이 무슨 뜻인지 모둠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② ‘심미적 체험’이 무엇인지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③ 심미적 체험을 한 경험 이야기 나누기 ④ ‘소통’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⑤ 자신이 이번 시간에 어떤 소통을 했는지, 모둠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
⚇ 핸드폰 미러링 ⚇ 학습지 – 모둠활동과제1-1 |
‘심미적 체험’을 하기에 앞서 ‘심미적 체험’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
2-4 | ․ 힙합 노래 네 곡을 듣고 가사를 자세히 음미한 후 심미적 체험 쓰기, 발표하기, 듣기 | ① 가사에 유의하며 힙합 노래 네 곡 듣기 - 김민규, 윤현선, <별 헤는 밤> - 이루펀트, <화분> - 오반, <행복> - 싸이, <아버지> ② 모둠에서 각자 자신의 마음에 드는 노래 고르기 |
⚇ 핸드폰 미러링 ⚇ 학습지 – 모둠활동과제1-2 |
힙합 가사를 통해 시에 다가가기 |
③ (모둠활동) 각자 노래를 하나씩 골라서, 여기에서 자신이 어떤 심미적 체험을 했는지 쓰기(노랫말의 줄거리, 자신의 느낌 쓰기) ④ (모둠활동) 글쓰기가 끝나면 모둠장의 지시에 따라 쓴 글 돌려 읽기, 댓글 쓰기 |
||||
⑤ (전체 활동) 모두가 함께 ‘ㅁ’자로 앉아 자신이 쓴 글 발표하기 ⑥ 수업소감 쓰기 |
||||
5-6 | ․ ‘상처가 더 꽃이다’를 읽고 심미적 체험하기(상처가 꽃이 되었던 경험 떠올리기) | ① (모둠활동) ‘상처가 더 꽃이다’ 읽기 ② (모둠활동) 구경꾼들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③ (모둠활동) 구경꾼들이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④ (모둠활동) 제목의 의미와 연결짓기 ⑤ (모둠활동) 자신의 삶에서 ‘상처’가 ‘꽃’이 되었던 경험 이야기하기 ⑥ (전체 활동) 각 모둠 발표자가 자기 모둠에서 이야기 나눈 내용 발표하기 |
⚇ 학습지 – 모둠활동과제1-3 ⚇ 핸드폰 미러링 |
학습지의 물음에 대답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는 단계까지 갈 수 있도록 한다. |
7 | ․ 소단원 정리 활동 - 이해와 탐구 풀기 | ① (개인활동) 16-19쪽 (이해와 탐구) 풀어 보며 소단원 스스로 정리하기 ② (모둠활동) 각자의 정리 내용을 비교하며 함께 소단원 정리하기 |
⚇ 핸드폰 미러링 |
단원 : 1. 문학과 삶 2) 노새 두 마리 학습목표 :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할 수 있다. [9국05-06]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1. 아이들이 소설을 읽고 그 속에 나타난 과거의 삶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기 2. 아이들이 소설 속에 나오는 과거의 삶의 가치를 생각해 보게 하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 매체 | 비고 |
1 | ․ 소설 감상하기 | 과거의 삶의 모습이 드러난 곳에 줄 그으며 소설 읽기 | ⚇ 핸드폰 미러링 | |
2 | ․ 줄거리 파악하기 | <모둠활동> ① 줄거리 릴레이: 한 명씩 돌아가며 한 줄씩 줄거리를 말해 전체적 줄거리 완성하기 ② 과거의 모습이 드러난 곳 발표하기 |
⚇ 핸드폰 미러링(교사) | |
3 | ․ 과거의 삶이 드러난 곳 찾기, 인물의 삶의 의미 생각하기 | ① 짝토론: 짝과 함께 학습지의 과제를 풀며 이야기하기 : 이를 통해 과거의 삶이 드러난 곳을 찾고, 그 시대를 살아간 인물의 삶의 의미 생각하기 | ⚇ 학습지 – 짝토론 학습지 – 과제 1-4 ⚇ 핸드폰 미러링(교사) |
|
4-5 | ․ 다른 소설에서 과거의 삶과 인물의 의미 찾아보기 | ① 소설 ‘나비를 찾는 아버지(현덕)’ 읽기 ② (모둠활동) 학습 과제지 함께 풀기 |
⚇ 학습지 – 짝토론 학습지 – 과제 1-5 ⚇ 핸드폰 미러링(교사) |
|
6 | ․ 다른 시 - ‘아버지의 마음(김현승)을 읽기 | ① (모둠활동) ‘아버지의 마음’ 읽기 ② (모둠활동) 가장 마음에 드는 구절과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기 ③ 이를 통해 인물의 삶의 의미 생각하기 |
⚇ 학습지 – 모둠 학습지 – 과제 1-6 ⚇ 핸드폰 미러링(교사) |
|
7 |
․ 소단원 정리 활동 - 이해와 탐구 풀기 | ① (개인활동) 59-61쪽 (이해와 탐구) 풀어 보며 소단원 스스로 정리하기 ② (모둠활동) 각자의 정리 내용을 비교하며 함께 소단원 정리하기 |
⚇ 핸드폰 미러링 |
<수업 자료>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국어와 소통 - 단원수업계획, 수업 자료, 사진 (0) | 2021.06.24 |
---|---|
4. 설득의 힘 (0) | 2021.06.24 |
첫 주... 마음 열고 친해지기!! (0) | 2021.06.24 |
중학교 3학년 1, 2학기 국어 수업 계획표입니다(수업 내비게이션)-미래엔 (0) | 2020.08.28 |
드디어 2학기 수업 계획이 완성(지금까지는)되었습니다!!-먼저 세 학년 성취기준 검토부터- (0) | 2020.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