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대단원 4. 설득의 힘
4과 수업 계획
단원 : 4. 설득의 힘 (1)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174~189쪽) 생명을 불어넣는 마법사의 물 (남창훈) 학습목표 : 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을 수 있다.( 9국02-05) |
차시 | 과제 | 자료 출처 | 비고 |
1 | 단락별 내용 파악하기 | 노정 | |
2 | 귀납법 이해하기 | e학습터 | 카페 |
3 | 연역법 이해하기 | e학습터 | 카페 |
4 | 이해와 탐구(179-180쪽) | 교과서 | |
5 | 이해와 탐구(181-183쪽) | 교과서 | |
6 | 동영상과 ppt자료를 보고 귀납, 연역, 유추의 예 들기 | 미래엔 | |
7 | 갈릴레이와 코페르니쿠스 이야기 쓰고 공통점 쓰기 | 교과서 그림 | |
8 | 주어진 주제 중 하나를 골라서 자신이 정한 논증 방법에 따라 글쓰기 | 노정 | |
9 | 다른 친구 두 명의 글을 골라 평가하기 | 노정 | |
10 | 교과서 184-185쪽, 문제 해결과 적용, 188쪽 정리와 점검, 189쪽 어휘력 높이기 (교과서에 적은 후 찍어서 올리기) | 교과서 |
단원 : 4. 설득의 힘 (2)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180~203)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생긴다 (김하나) 학습목표 : 말하는 이의 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들을 수 있다.( 9국01-09) |
차시 | 과제 | 수업방법 |
11 |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생긴다’ 글 전체(14분:듣기 대본 218~221) 듣기 → 퀴즈 | 듣기, 퀴즈 |
12 | 192-193쪽을 읽고 글의 내용,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 이 글에 사용된 설득 전략 등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하기 → 패들렛에 올리기 → 다른 모둠의 패들렛에 댓글 달기 |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
13 | 이해와 탐구(196쪽), (197쪽) 모둠별로 토의하기 → 패들렛에 올리기 → 다른 모둠의 패들렛에 댓글 달기 |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
14 | 이해와 탐구(198쪽)~(200쪽) 모둠별로 토의하기 → 패들렛에 올리기 → 다른 모둠의 패들렛에 댓글 달기 |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
15 | ◇ 문제 해결과 적용(201~202쪽): (광고에 쓰인 설득 전략-모둠별로 토의하기) → 패들렛에 올리기 ◇ 203쪽 2. (2) 개인별로 쓰기(근거를 잘 갖추어서 쓰기) |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개별활동(쓰기) |
16 ~ 18 |
<창의 융합 활동> ‘10년 뒤의 나’ 소개하기 | 개인별 과제 제작 및 발표, 상호평가 |
자료 4-1
단원 : 4. 설득의 힘 (1)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학습목표> : 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
1. 몸풀기 과제 (네이버 지식 검색 말고, 꼭 사전을 이용해 주세요^^)
1) ‘설득(說得)’이란 뭘까요?
2) ‘논증(論證)’이란 뭘까요?
2. 상대방을 설득하는 글에는 자신이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말인 ( )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 )가 나와야 합니다. ( ) 안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쓰세요. (힌트 : 175쪽에 나와 있어요^^)
3. ‘생명을 불어넣는 마법사의 물’(176-177쪽)은 ( )개의 형식문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먼저, 형식단락(형식문단)별 내용 파악부터!!
형식문단 | 내용 (이건 베껴쓰지 않아도 돼요) | 요약 | 형식문단 합쳐서 요약하기 |
1 | 영국 왕립 학회의 ●모토는 ‘다른 사람의 얘기를 그대로 믿지 말라(Nullius in verba).’입니다. 탐구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철석같이 믿고 있는 사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의심하는 일을 뜻합니다. | ||
2 | 파스퇴르가 살던 시대 사람들은 미생물이 저절로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권위 있는 학자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러한 믿음을 ●학설로 굳혀 놓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파스퇴르는 권위에 따르지 않고 실험을 통해 반론을 폈습니다. | ||
3 | 파스퇴르는 ●멸균하지 않은 ●육즙은 발효되었지만, 멸균한 육즙은 발효가 일어나지 않고 원래의 맛과 모습을 계속 유지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생명이 없는 육즙이 변형되어 생명체인 미생물이 발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 것이지요. 미생물이 무생물로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처럼 생명을 지닌 고유한 존재라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 ||
4 | 의심은 마법사의 물과 같습니다. 의심하는 순간 죽어 있던 진실이 생명을 얻고 살아나기 시작하니까요. 그렇다고 밑도 끝도 없이 의심만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모두가 옳다고 주장하는 이야기라도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
5 | 우리 주위에는 당연한 상식이 되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고 있는 믿음들이있습니다. 여러분은 텔레비전에서, 교과서에서, 어른들의 이야기에서 이를 하나둘씩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그 믿음이 모두 진실일까요? | ||
6 | “●자유 낙하를 하는 두 물체 중 더 무거운 것이 더 빨리 땅에 떨어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주장하고, 대부분의 사람은 이 주장을 별 의심 없이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갈릴레이는 이 주장에 의문을 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번의 실험으로 모든 물체는 그 무게와 관계없이 똑같은 속도로 자유 낙하한다는 사실을 증명해 냈습니다. | ||
7 | 코페르니쿠스 역시 누구나 믿고 따르던 프톨레마이오스의 생각, 즉 우주의 중심이 지구라는 생각에 의심을 품었습니다. 그리고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는 ●지동설을 주장했습니다. | ||
8 | 이처럼 탐구하는 것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잘못된 믿음에 의심을 품고,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실험으로 입증하여 그 잘못을 바로잡는 일을 뜻합니다. |
2) 그래서, 이 글에서 작가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4. 새로 알게 된 낱말, 뜻
* 나머지 자료들은 파일로 첨부합니다^^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읽고 토론하고 (독서토론수업 포함) 단원 수업계획, 자료, 사진 (0) | 2021.06.24 |
---|---|
3. 국어와 소통 - 단원수업계획, 수업 자료, 사진 (0) | 2021.06.24 |
1. 문학과 삶 - 수업계획, 수업자료, 사진 (0) | 2021.06.24 |
첫 주... 마음 열고 친해지기!! (0) | 2021.06.24 |
중학교 3학년 1, 2학기 국어 수업 계획표입니다(수업 내비게이션)-미래엔 (0) | 2020.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