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4. 설득의 힘

노정 2021. 6. 24. 14:49

1학기 대단원 4. 설득의 힘

 

4과 수업 계획

단원 : 4. 설득의 힘 (1)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174~189)
생명을 불어넣는 마법사의 물 (남창훈)
학습목표 : 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을 수 있다.( 902-05)
차시 과제 자료 출처 비고
1 단락별 내용 파악하기 노정  
2 귀납법 이해하기 e학습터 카페
3 연역법 이해하기 e학습터 카페
4 이해와 탐구(179-180) 교과서  
5 이해와 탐구(181-183) 교과서  
6 동영상과 ppt자료를 보고 귀납, 연역, 유추의 예 들기 미래엔  
7 갈릴레이와 코페르니쿠스 이야기 쓰고 공통점 쓰기 교과서 그림  
8 주어진 주제 중 하나를 골라서 자신이 정한 논증 방법에 따라 글쓰기 노정  
9 다른 친구 두 명의 글을 골라 평가하기 노정  
10 교과서 184-185, 문제 해결과 적용, 188쪽 정리와 점검, 189쪽 어휘력 높이기 (교과서에 적은 후 찍어서 올리기) 교과서  
단원 : 4. 설득의 힘 (2)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180~203)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생긴다 (김하나)
학습목표 : 말하는 이의 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들을 수 있다.( 901-09)
차시 과제 수업방법
11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생긴다글 전체(14:듣기 대본 218~221) 듣기 퀴즈 듣기, 퀴즈
12 192-193쪽을 읽고 글의 내용,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 이 글에 사용된 설득 전략 등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하기 패들렛에 올리기 다른 모둠의 패들렛에 댓글 달기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13 이해와 탐구(196), (197) 모둠별로 토의하기 패들렛에 올리기 다른 모둠의 패들렛에 댓글 달기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14 이해와 탐구(198)~(200) 모둠별로 토의하기 패들렛에 올리기 다른 모둠의 패들렛에 댓글 달기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15 문제 해결과 적용(201~202): (광고에 쓰인 설득 전략-모둠별로 토의하기) 패들렛에 올리기
2032. (2) 개인별로 쓰기(근거를 잘 갖추어서 쓰기)
모둠별 토의+패들렛+상호평가
개별활동(쓰기)
16
~
18
<창의 융합 활동> ‘10년 뒤의 나소개하기 개인별 과제 제작 및 발표, 상호평가

 

자료 4-1

단원 : 4. 설득의 힘
(1)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학습목표> : 글에 사용된 다양한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1. 몸풀기 과제 (네이버 지식 검색 말고, 꼭 사전을 이용해 주세요^^)

1) ‘설득(說得)’이란 뭘까요?

2) ‘논증(論證)’이란 뭘까요?

 

2. 상대방을 설득하는 글에는 자신이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말인 ( ), 그것을 뒷받침하는 ( )가 나와야 합니다. ( ) 안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쓰세요. (힌트 : 175쪽에 나와 있어요^^)

 

3. ‘생명을 불어넣는 마법사의 물’(176-177)( )개의 형식문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먼저, 형식단락(형식문단)별 내용 파악부터!!

형식문단 내용 (이건 베껴쓰지 않아도 돼요) 요약 형식문단 합쳐서 요약하기
1 영국 왕립 학회의 모토는 다른 사람의 얘기를 그대로 믿지 말라(Nullius in verba).’입니다. 탐구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철석같이 믿고 있는 사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의심하는 일을 뜻합니다.    
2 파스퇴르가 살던 시대 사람들은 미생물이 저절로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권위 있는 학자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러한 믿음을 학설로 굳혀 놓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파스퇴르는 권위에 따르지 않고 실험을 통해 반론을 폈습니다.  
3 파스퇴르는 멸균하지 않은 육즙은 발효되었지만, 멸균한 육즙은 발효가 일어나지 않고 원래의 맛과 모습을 계속 유지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생명이 없는 육즙이 변형되어 생명체인 미생물이 발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 것이지요. 미생물이 무생물로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처럼 생명을 지닌 고유한 존재라는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4 의심은 마법사의 물과 같습니다. 의심하는 순간 죽어 있던 진실이 생명을 얻고 살아나기 시작하니까요. 그렇다고 밑도 끝도 없이 의심만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모두가 옳다고 주장하는 이야기라도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5 우리 주위에는 당연한 상식이 되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고 있는 믿음들이있습니다. 여러분은 텔레비전에서, 교과서에서, 어른들의 이야기에서 이를 하나둘씩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그 믿음이 모두 진실일까요?    
6 자유 낙하를 하는 두 물체 중 더 무거운 것이 더 빨리 땅에 떨어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주장하고, 대부분의 사람은 이 주장을 별 의심 없이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갈릴레이는 이 주장에 의문을 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번의 실험으로 모든 물체는 그 무게와 관계없이 똑같은 속도로 자유 낙하한다는 사실을 증명해 냈습니다.  
7 코페르니쿠스 역시 누구나 믿고 따르던 프톨레마이오스의 생각, 즉 우주의 중심이 지구라는 생각에 의심을 품었습니다. 그리고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는 지동설을 주장했습니다.  
8 이처럼 탐구하는 것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잘못된 믿음에 의심을 품고,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실험으로 입증하여 그 잘못을 바로잡는 일을 뜻합니다.  

 

2) 그래서, 이 글에서 작가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4. 새로 알게 된 낱말,

 

* 나머지 자료들은 파일로 첨부합니다^^

자료4-2 설득의 힘 - 귀납법 이해하기.hwp
0.05MB
자료4-3 설득의 힘 - 연역법 이해하기.hwp
0.05MB
자료4-5 설득의 힘 - 논증 방법 사용하여 주장하기.hwp
0.04MB
자료4-7 설득의 힘 - 2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잼보드 및 패들렛 자료.hwp
0.04MB
자료4-8 설득의 힘 - 2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_모둠활동 과제.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