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대단원 2. 읽고 토론하고
수업 계획
단원 : 2. 읽고 토론하고 – 로봇에게 운전을 맡길 수 있을까 (74~119쪽) 1) 마음이와 민재의 독서 대화(78-89쪽) 학습목표 : ․ 읽기는 글에 나타난 정보와 독자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임을 설명할 수 있다. [9국02-01] ․ 토론에서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듣고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다. [9국01-05]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1. 아이들이 자신의 독서에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려는 노력을 하도록 하기 2. 아이들이 토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토론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게 하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 매체, 도구 | 비고 |
1 | 나의 책 읽기를 방해하는 요인(문제점) 찾기 | ① 민재가 책을 읽을 때 부딪히는 문제점(78쪽), 대책(79쪽) 찾기 ② 읽기 확인 퀴즈 ③ 나는 책을 읽을 때 무엇 때문에 멈추게 되는지 이야기하기-정리하기-패들렛에 올리기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스티커 색상은 모둠끼리 통일 |
2-3 | ․ 글에서 주장과 근거 찾기 ․ ‘자율주행차를 이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찬성의 입장을 드러내는 근거 찾기 |
① (개인활동) 80-81쪽을 읽으며 주장과 근거에 줄 긋기 ② (모둠활동) 각자 줄을 그은 부분을 보며 이 글에 나타난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토의하기 ③ (모둠활동) 토의 결과를 컬러보드에 쓴 후 칠판에 붙이기 ④ 다른 모둠이 붙인 컬러보드의 내용 읽어 보며 자기 모둠의 내용과 비교해 보고 서로 보완하기 |
⚇ 핸드폰 미러링 ⚇ 컬러보드 |
소단원 (2)-독서토론에 앞서 토론에서 근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근거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① (개인활동) 82-83쪽을 읽으며 ‘자율주행차를 타야 하는 이유’를 찾아 줄 긋기 ② (모둠활동) 각자가 줄 그은 부분을 함께 보면서 ‘자율주행차를 타야 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정리하기 ③ (모둠활동) 토의 결과를 컬러보드에 쓴 후 칠판에 붙이기 ④ 다른 모둠이 붙인 컬러보드의 내용 읽어 보며 자기 모둠의 내용과 비교해 보고 서로 보완하기 |
||||
4-5 | ․ ‘자율주행차를 이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드러내는 근거 찾기 ․ ‘자율주행차를 이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 말해 보기 |
① (개인활동) 84-87쪽을 읽으며 ‘자율주행차의 이용이 꺼려지는 이유’를 찾아 줄 긋기 ② (모둠활동) 각자가 줄 그은 부분을 함께 보면서 ‘자율주행차의 이용이 꺼려지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정리하기 ③ (모둠활동) 토의 결과를 컬러보드에 쓴 후 칠판에 붙이기 ④ 다른 모둠이 붙인 컬러보드의 내용 읽어 보며 자기 모둠의 내용과 비교해 보고 서로 보완하기 ⑤ ‘자율주행차를 이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 말해 보기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핸드폰 미러링 |
|
6 |
소단원 정리 활동 - 이해와 탐구 풀기 | ① (개인활동) 88-89쪽 (이해와 탐구) 풀어 보며 소단원 스스로 정리하기 ② (모둠활동) 각자의 정리 내용을 비교하며 함께 소단원 정리하기 ③ 정리 내용을 패들렛에 찍어 올리기 ④ 다른 모둠의 패들렛 내용을 읽고 댓글 달기 |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핸드폰 미러링 |
단원 : 2. 읽고 토론하고 – 로봇에게 운전을 맡길 수 있을까 2) 독서토론하기(90-113쪽) 학습목표 : ․ 토론에서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듣고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다. [9국01-05] ․ 문제를 해결하며 책 한 권을 읽고 토론할 수 있다.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1. 아이들이 토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토론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게 하기 2. 아이들이 적절하고 충분한 근거를 들고 준비하는 과정을 거쳐 독서토론을 해 보도록 하기 - <자전거 도둑(김소진)> 논제 : <자전거 도둑(김소진)>에서 아들이 아버지의 죄를 덮어쓰고 거짓 자백을 한 행위는 정당한가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 매체 | 비고 | |
1 | 독서토론의 방법, 진행 과정 익히기 - 독서토론 팀 짜기 |
논제 : <자전거 도둑(김소진)>에서 아들이 아버지의 죄를 덮어쓰고 거짓 자백을 한 행위는 정당한가 ① (개인활동 및 모둠활동) 교과서 90-103쪽 읽고 독서토론의 방법과 진행 과정 익히기 ⇒ 샘과 대화 ② (모둠활동 및 전체활동) 토론 참여 모둠(찬성, 반대), 배심원 모둠, 사회자 정하기 ③ (모둠활동) 92쪽을 참고하여 우리 모둠이 할 토론개요서 만들어 보기 ⇒ 샘과 대화 |
⚇ 핸드폰 미러링 | <자전거 도둑(김소진)> 읽어 오기 | |
2 ~ 4 |
독서토론 준비 | 찬성 및 반대 모둠 |
① 소설의 내용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토론 쟁점에 대해 토의하기 ② 모둠 안에서 ‘찬성’팀과 ‘반대’팀으로 나누어 찬성과 반대의 근거 찾아보기(예상되는 반론을 생각해 보기 위함) ③ 모둠 안에서 모의토론 해 보기 ④ 이 과정을 토대로 입론, 반론, 재반론, 결론 팀 짜기 ⑤ 토론개요서 완성하기 ⑥ 토론 자료 찾아서 정리하기 ⑦ 최종 준비 |
⚇ 핸드폰을 사용하여 토론 자료 찾기(학생) ⚇ 핸드폰 미러링(교사) |
소단원 (2)-독서토론에 앞서 토론에서 근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근거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배심원 모둠 | ① 소설의 내용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토론 쟁점에 대해 토의하기 ② 모둠 안에서 ‘찬성’팀과 ‘반대’팀으로 나누어 찬성과 반대의 근거 찾아보기(배심원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함) ③ 찬성 팀과 반대 팀이 찾은 근거를 비교해 보고, 찬성 모둠과 반대 모둠이 제시할 근거에 대해 토의하기 ④ 토론개요서 완성하기 ⑤ 배심원으로서 준비해야 할 자료 찾아서 정리하기 |
||||
교사 | 토론 절차 자료, 사회자 대본, 배심원 평가 자료, 토론 개요서 만들어서 미리 나누어 주기 | ||||
5 | 독서토론하기 | ① 토론을 위한 자리 배치 미리 하기 ② 토론 순서에 따라 토론하기 ③ 배심원들의 토론 평가 ④ 교사의 지도 조언 |
⚇ 핸드폰 미러링 | ||
6 |
토론 평가 및 반성 소단원 정리 활동 |
① 토론 소감 이야기하기 ② 평가 및 반성 ③ 문제 해결과 적용(107쪽)을 보면서 소단원 스스로 정리하기 |
⚇ 핸드폰 미러링 |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1. 삶을 배우는 독서 (1) 허생전 - 단원 수업 계획, 수업 자료, 사진 (0) | 2021.11.14 |
---|---|
4. 설득의 힘 - 창의 융합 활동(총 5차시) "'10년 후의 나'를 소개합니다!" (0) | 2021.06.24 |
3. 국어와 소통 - 단원수업계획, 수업 자료, 사진 (0) | 2021.06.24 |
4. 설득의 힘 (0) | 2021.06.24 |
1. 문학과 삶 - 수업계획, 수업자료, 사진 (0) | 2021.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