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대단원 1. 삶을 배우는 독서
수업 계획
단원 : 1. 삶을 배우는 독서 (1) 허생전 학습목표 :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 [9국05-05]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파악하고, 작품의 창작 의도 생각하기 •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영상을 시청한 뒤 사회·문화적 배경을 파악하고, 오늘날의 모습과 비교하기 • 자신이 본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파악하며 작품 이해하기 |
<차시별 수업 계획> 1차시 : 모둠 짜기, OT, 시대(1737~1805)에 대해 이해하기 2차시 : 본문 읽기(14-30쪽 : 인물에 동그라미하기, 이 시대의 특징에 해당되는 부분에 줄 긋기) 3차시 : 이해와 탐구1(32-33쪽) ◇ 31쪽 1 글의 내용 정리 ◇ 32쪽 2 이 글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배경 4차시: 이해와 탐구2(33-34쪽), 연극만들기 ◇ 33쪽 3 허생과 이완의 입장 (** ‘북벌론-주전론’과 ‘주화론’ 조사) ◇ <허생전>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34쪽) ◇ 연극 만들기 : 허생과 이완의 논쟁(33-34쪽 참고하여 만들기) * 두 사람의 논점 및 논쟁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토의하고, 배역만 짜기(완벽한 대본 만들지 않기) 5차시 : 연극 공연(3~5분)+상호평가 6차시 : 응답하라 1988에 나오는 1988년 사회의 모습 (**교사 준비 : 방송 미리 찾아두기) 드라마 보기 - 1988년은 어떤 해인지 찾아보기 - 그런 모습이 드러난 곳을 드라마에서 찾기 문제 해결과 적용 7차시 : 허생전, 응답하라 1988 등과 오늘날에 대해 비교하기 ◇ 34쪽 4, 문제해결과 적용(35~36쪽) 8차시 : 37쪽(자신이 본 작품에 대한 사회 문화적 배경 파악하여 써 보기) 9차시 : 서술형평가(8차시 학습 내용) |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2. 탐구하고 기록하고 (2) 보고하는 글 쓰기 (0) | 2021.11.14 |
---|---|
2학기 1. 삶을 배우는 독서 (2) 시집 읽고 해석하기 _ 단원 수업 계획, 수업 자료, 사진 (0) | 2021.11.14 |
4. 설득의 힘 - 창의 융합 활동(총 5차시) "'10년 후의 나'를 소개합니다!" (0) | 2021.06.24 |
2. 읽고 토론하고 (독서토론수업 포함) 단원 수업계획, 자료, 사진 (0) | 2021.06.24 |
3. 국어와 소통 - 단원수업계획, 수업 자료, 사진 (0) | 2021.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