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대단원 3. 국어와 소통
수업 계획
단원 : 3. 국어와 소통 (1) 국어의 음운 (124~143쪽) 학습목표 : 음운의 체계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9국04-02)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1. 아이들이 음운의 개념을 이해하게 하기 2. 아이들이 모음의 발음 원리를 이해하고, 모음을 정확하게 발음하게 하기 - 그 다음에 발음기관의 모양에 따라, 위치에 따라 모음을 분류할 수 있게 하기 3. 아이들이 자음의 발음 원리를 이해하고,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하게 하기 - 그 다음에 소리 내는 방법과 소리 나는 위치에 따라 자음을 분류할 수 있게 하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 매체 | 비고 | |
1 | 음운의 개념과 종류 1. 음운의 개념(126 ~ 127쪽) 2. 모음과 자음의 소리나는 방식(128쪽) 3. 소리의 길이(129쪽) |
1 | ① 126~127쪽 함께 공부하기 (모둠토의) ② 각자의 책에 있는 문제 풀기 – 찍기 ③ 각자 패들렛에 올리기 ④ 평가(상호평가)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카훗 ⚇ 핸드폰 미러링 |
스티커 색상은 모둠끼리 통일 |
2 | 128쪽 (나머지 과정은 1과 같음) | ||||
3 | 129쪽 (나머지 과정은 1과 같음) | ||||
* | 카훗 게임으로 복습하기 (개인활동) | ||||
2 -3 |
노래 속에서 반복되는 음운 찾기 <아로하> <깡 REMIX> <에잇> <아무노래> <시작> |
1 | ① <아로하> 함께 듣기 ② (모둠토의) 모둠톡방에서 <아로하>에서 반복되는 음운에 대해 토의하기 (5분) ③ 모둠장이 토의 내용 수합하여 패들렛에 올리기 ④ 평가(상호평가)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핸드폰 미러링 ⚇ 멜론 |
|
2 | <깡 REMIX> - 방법은 1과 같음 | ||||
3 | <에잇> - 방법은 1과 같음 | ||||
4 | <아무 노래> - 방법은 1과 같음 | ||||
5 | <시작> - 방법은 1과 같음 | ||||
4 -5 |
국어의 모음 체계 1. 모음 발음의 원리, 각 모음이 소리나는 위치(130쪽) 2. 단모음과 이중모음(130쪽) 3. 전설-후설모음(131쪽) 4. 고-중-저모음(132쪽) 5. 원순모음과 평순모음(133쪽) |
0 | 미리 준비하기 : 모음 발음할 때의 입모양 찍기 ⇒ 출력해서 모음삼각도에 붙이기 ⇒ 반톡방에 올려주기 ⇒ 학생들이 이것을 보고 스스로 발음해 보며 자기 입모양을 찍어 모둠톡방에 올리기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카훗 ⚇ 핸드폰 미러링 |
카훗 게임은 두 번 반복(문제 답 살짝 바꾸어서) |
1 | 모둠토의(모둠톡방 활용) 단모음 10개 각각에 대한 가장 정확한 입모양 고르기 ⇒ 패들렛에 올리기 ⇒ 평가, 교사의 피드백, 모음체계 설명 | ||||
2 | ① 130쪽 함께 공부하기 (모둠토의) ② 각자의 책에 있는 문제 풀기 – 찍기 ③ 각자 패들렛에 올리기 ④ 평가(상호평가) |
||||
3 | 131쪽 (나머지 과정은 2와 같음) | ||||
4 | 132쪽 (나머지 과정은 2와 같음) | ||||
5 | 133쪽 (나머지 과정은 2와 같음) | ||||
* | 카훗 게임으로 복습하기 (개인활동) | ||||
6 -7 |
국어의 자음 체계 1. 자음을 발음할 때 소리나는 위치 2. 울림소리 – 비음과 유음 3. 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 4. 국어의 자음 체계 |
1 | 134 그림에 대한 설명(작년에 한 것 기억시키기) ⇒ 134쪽 퀴즈 및 설명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카훗 ⚇ 핸드폰 미러링 |
카훗 게임은 두 번 반복(문제 답 살짝 바꾸어서) |
2 | 135쪽 퀴즈 및 설명 | ||||
3 | 136쪽 퀴즈 및 설명 | ||||
4 | 137쪽 퀴즈 및 설명 | ||||
* | 카훗 게임으로 복습하기 (개인활동) |
단원 : 3. 국어와 소통 (2) 통일을 향한 국어의 길 (144~168쪽) 학습목표 :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9국03-01) 쓰기는 주제, 목적, 독자, 매체를 고려한 문제 해결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쓸 수 있다.(9국03-01)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1. 남북의 언어 차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기 2. 통일 시대 국어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기 3. 남북한 언어 차이 실상과 통일 시대 국어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글쓰기 4. 글쓰기의 단계를 익히고, 단계에 맞게, 주제, 목적, 독자, 매체를 고려하여 글쓰기 |
차시 | 주제 | 활동 내용 | 매체 | 비고 | |
1 | 1. 남북의 언어 차이에 대해 관심 갖기 2. 글쓰기 안내 |
1 | ① <사랑의 불시착>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z7WkGN-uD90 ② <사랑의 불시착>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o5Dxm0Gc2ag ③ ‘우리말 하나 되기’ 동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40C5L1matKA |
⚇ 모둠 카톡방 ⚇ 학급 전체 카톡방 ⚇ 핸드폰 미러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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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글쓰기 안내, 글쓰기 자료표 나눠주기 * 주제 : 남북한 언어 차이, 그리고 통일 시대를 위해 이를 극복하는 방법 * 제목 : 주제가 잘 담길 수 있도록 주제 문구 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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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자료 찾기 | * 핸드폰을 이용하여 자료 찾기 * 모둠 톡방을 이용하여 찾은 자료에 대해 토의하고 쓸 자료 정리하기 |
⚇ 모둠 카톡방 ⚇ 학급 전체 카톡방 ⚇ 핸드폰 미러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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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59-160쪽 채우기, 개요짜기(161쪽) | <모둠톡방을 이용한 모둠 토의로> ① 159-160쪽 채우기 ② 161쪽 개요표 완성하기(각자 책에) ③161쪽 개요표 패들렛에 올리기(모둠별 하나)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핸드폰 미러링 |
스티커 색상은 모둠끼리 통일 | |
4 -5 |
1. 발표 2. 평가(상호평가) |
1 | ① 각자 글쓰기(개요, 주제, 목적, 독자, 매체에 맞게) | ⚇ 모둠 카톡방 ⚇ 학급별 패들렛 ⚇ 학급 전체 카톡방 ⚇ 핸드폰 미러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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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모둠톡방에 찍어 올리기 | |||||
③ 각 모둠에서 개요, 주제, 목적, 독자, 매체에 맞는, 가장 좋은 글 뽑기 | |||||
④ 이 글을 모둠 구성원 전체가 카톡을 통해 토의하며 수정하기 – 이 글 다시 완성하기 | |||||
⑤ 모둠장은 이 글을 패들렛에 올리기 | |||||
2 | 모둠별 발표 및 평가 소감 말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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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7 |
1. 교과서 읽고 줄 긋고 답하기 2. 정리와 점검 3. 서술형 평가 |
* 모르는 것은 선생님에게 질문하기 * 다 하면 검사받기 |
⚇ 핸드폰 미러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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