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수업 계획
단원 : 1. 삶을 배우는 독서 (2) 시집 읽고 해석하기 학습목표 : 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국05-07] |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 한 권의 시집을 골라 읽고, 대표 시를 선정한 뒤, 근거를 들어 다양하게 시를 해석하는 과정 살피기 • 시 해석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한 권의 시집을 읽고, 모둠의 대표 시를 선정해 근거를 들어 해석한 뒤, 해석한 내용 표현하기 |
<차시별 수업 계획> 1차시 - 신동엽의 시와 삶 설명 2-3차시 - 시적화자의 상황, 정서 태도 – 해석(모둠별 토의) - 패들렛에 올리기 봄은(1968) 껍데기는 가라(1967) 산에 언덕에(1963) 4차시 – 시 해설(교사) 5차시 – 이해와 탐구 <개인별 수행평가> : 신동엽의 시들, 본문 쓰고 해석하기(공책) 6-7차시 : 한 권 읽기(약식) : 한 시인의 시에 대해 모둠별로 나눠 읽고 발표하기(준비) 모둠 대표 : 그 시인이 쓴 시의 전체적 특징, 시인의 삶 발표 * 왜 이 시인, 이 시를 추천하는가 모둠원1-4(5) : 그 시인이 쓴 작품 읽고 시인의 삶과 관련지어 해석해 주기 김소월, 윤동주, 이육사, 하상욱, 힙합가사(택1), 안도현, 학생 작품, ... 또는 더 소개하고 싶은 시인이 있으면 선생님과 상의해서 8차시 : 시인 신문 만들기 9차시 : 시 콘서트(시 발표, 교실 뒤에 붙이기) ◇ 서술형평가 - 이 노래에 담긴 시대, 이 노래에 대한 감상 |
<수업 자료>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기 2. 탐구하고 기록하고 (1) 문장의 짜임 (0) | 2021.11.14 |
---|---|
2학기 2. 탐구하고 기록하고 (2) 보고하는 글 쓰기 (0) | 2021.11.14 |
2학기 1. 삶을 배우는 독서 (1) 허생전 - 단원 수업 계획, 수업 자료, 사진 (0) | 2021.11.14 |
4. 설득의 힘 - 창의 융합 활동(총 5차시) "'10년 후의 나'를 소개합니다!" (0) | 2021.06.24 |
2. 읽고 토론하고 (독서토론수업 포함) 단원 수업계획, 자료, 사진 (0) | 2021.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