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2학기 1. 삶을 배우는 독서 (2) 시집 읽고 해석하기 _ 단원 수업 계획, 수업 자료, 사진

노정 2021. 11. 14. 15:14

단원 수업 계획

단원 : 1. 삶을 배우는 독서
(2) 시집 읽고 해석하기

학습목표 : 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05-07]
<아이들이 꼭 배우게 해야 할 것들>

한 권의 시집을 골라 읽고, 대표 시를 선정한 뒤, 근거를 들어 다양하게 시를 해석하는 과정 살피기
시 해석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한 권의 시집을 읽고, 모둠의 대표 시를 선정해 근거를 들어 해석한 뒤, 해석한 내용 표현하기

<차시별 수업 계획>

1차시 - 신동엽의 시와 삶 설명
2-3차시 - 시적화자의 상황, 정서 태도 해석(모둠별 토의) - 패들렛에 올리기
봄은(1968)
껍데기는 가라(1967)
산에 언덕에(1963)
4차시 시 해설(교사)
5차시 이해와 탐구
<개인별 수행평가> : 신동엽의 시들, 본문 쓰고 해석하기(공책)
6-7차시 : 한 권 읽기(약식) : 한 시인의 시에 대해 모둠별로 나눠 읽고 발표하기(준비)
모둠 대표 : 그 시인이 쓴 시의 전체적 특징, 시인의 삶 발표
* 왜 이 시인, 이 시를 추천하는가
모둠원1-4(5) : 그 시인이 쓴 작품 읽고 시인의 삶과 관련지어 해석해 주기
김소월, 윤동주, 이육사, 하상욱, 힙합가사(1), 안도현, 학생 작품, ...
또는 더 소개하고 싶은 시인이 있으면 선생님과 상의해서
8차시 : 시인 신문 만들기
9차시 : 시 콘서트(시 발표, 교실 뒤에 붙이기)

서술형평가 - 이 노래에 담긴 시대, 이 노래에 대한 감상

 

<수업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