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학생활동중심수업하기

인터넷으로 하는 학생활동 중심 수업 3 - 노새 두 마리(최일남) 2

노정 2020. 3. 17. 02:35

세 개의 과제를 가지고 일주일 수업을 하기로 했죠?

중학교 3학년 1학기. 교과서는 (주) 미래엔입니다.


단원: 1. 문학과 삶 (2) 노새 두 마리

학습목표(성취기준) : 문학은 심미적 체험을 바탕으로한 다양한 소통 활동임을 이해할 수 있다. (9국05-01)

                             과거의 삶이 반영된 작품을 오늘날의 삶에 비추어 감상할 수 있다. (9국05-06)


세 개의 과제 중 두 번째 과제입니다.

수업 방법은 앞앞앞의 글 '인터넷으로 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할 수 있다고요?'에 있습니다.


오늘의 과제는 학생들이 첫 번째 과제에서보다 조금 자세히 소설을 읽으며 생각해 보게 하는 과제입니다.


1. 카페에 과제 내용을 미리 알립니다.

 


2. 반톡방에 링크합니다. http://cafe.daum.net/no0301/IFvn/4

3. 네이버폼 자료를 만듭니다. (위에, 하늘색 네모 안에 있는 아홉 개의 과제를 네이버폼 문항으로 작성합니다)

  ** 1번은 반드시 학번, 2번은 반드시 이름이어야 하겠죠?



4. 네이버폼 주소를 카페와 반톡방에 올립니다.


5. 마감 시간이 되면 네이버폼을 네이버셀로 보냅니다. (저는 한글이 편해서, 한글 양식 파일을 만든 후 복사하기-붙여넣기합니다.

6. 이 파일에서 학생 번호만 모두 블록 지정한 다음에 한글 툴바에서 '도구-정렬(012)'하면 1반 1번부터 정리가 됩니다.


  그 과정에서도 학생들은 끊임없이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질문을 통해 스스로 대답을 찾아 갑니다. 아래 카톡의 내용은 한 학생이 20분 가까이 되는 질문을 통해 자신이 물었던 부분에 대한 대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학생들이 제출한 결과물 일부 캡처


  <네이버폼 문항 내용>


3. '새동네' 사람들은 '우리' 노새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써 봅시다.


4. 이 소설에서 '사건이 시작됨'을 알리는 문장 또는 구절을 찾아 써 주세요.


5. 여러분이 생각하는 '아버지''노새'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부정적인 면에서의 공통점과 긍정적인 면에서의 공통점 두 가지를 모두 써 주세요.


6. 작가는 왜 '크고 작은 자동차가 뿡빵거리며 씽씽 달리는 모습'을 강조해서 썼을까요?


7. ''는 어떤 내용의 꿈을 꾸었나요? (자면서 꾸는 꿈입니다^^)






8. 술집에서 아버지는 어떤 기분이었을까요? 그리고 ''는 어떤 기분이었을까요? 그리고, 여러분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근거도 제시해 주세요.


9. 노새는 왜 나갔을까? (전지적 노새 시점에서 써 주세요^^)

10. 마지막에 아버지는 왜 나갔을까? (정답이 따로 없어요. 여러분의 생각을 써 주세요^^)


11. 아버지에게 노새는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