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독서와 문법 수업

문법 수업 함께 해요 4-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2009 교욱과정 검토하기

노정 2016. 9. 28. 15:57


 

문법하면 아이들은 어려워요.”, “싫어요.”, “재미 없어요.” 라고 말하며 고개부터 절레절레 흔듭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학교 교육과정에서, 좀더 솔직하게 말하자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문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슬그머니 높아져 버렸습니다. 문법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문법이 다섯 문제나 나온다는 사실에 직면하면 하긴 해야죠.”라고 말하며 길게 한숨을 쉽니다.

어떻게 가르쳐야 아이들이 한숨을 쉬지 않도록 문법을 가르칠 수 있을까요? 문법을 즐겁게 가르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저는 무엇인가를 가르치려고 조바심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알게 되도록 앞장세웁니다. 그들이 놀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고 멍석을 깔아 주는 일, 그것이 수업에서 제가 해야 할 일입니다.

그러나 그 전에, 먼저 검토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에 대한 고민입니다.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점이 이 점입니다. 이 고민이 없다면 아무리 재미있는 수업이라도 알맹이 없는 수업이 되어 버릴 테니까요,

 

. 무엇을 알게 할까요?

 

1. 교육과정을 검토합니다.

무엇을 알게 할까에 대한 첫 번째 답은 아마도 현행(2009) 교육과정에서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우리는 지금 변화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2015 교육과정이 공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현행 교육과정 안에서 수업을 하면서도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2009, 2015 교육과정의 내용을 동시에 숙지하고, 무엇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확히 짚어내야 합니다.

 

. 2009 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 부분

1) <1> 중학교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2941.언어의 본질과 기능을 이해한다.

2941-1.실제 언어 생활과 관련지어 언어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2941-2.실제 언어 생활과 관련지어 언어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942.음운 체계를 탐구하고 그 특징을 이해한다.

2942-1.국어 자음 체계와 모음 체계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942-2.모음의 길이가 뜻을 구별하는 기능을 함을 설명할 수 있다.

2944.음운 변동의 규칙성을 탐구하고 자연스러운 발음의 원리를 이해한다.

2944-1.음운 변동의 규칙성을 탐구할 수 있다.

2944-2.표준 발음법을 이해하고 발음의 원리대로 올바른 발음을 할 수 있다.

2945.단어의 짜임을 분석하고 새말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해한다.

2945-1.단어를 이루는 형태소의 수에 따라 단일어, 복합어로 구분할 수 있다.

2945-2.복합어를 이루는 형태소들의 성격에 따라 합성어와 파생어로 구분할 수 있다.

2945-3.새말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946.품사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단어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2946-1.품사의 개념과 분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946-2.각 품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946-3.품사별 특성에 맞게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2947.문장의 구조를 탐구하고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구조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2947-1.문장의 주성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속 성분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947-2.문장 종결 방식의 표현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947-3.겹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고 겹문장을 만들 수 있다.

2948.어휘의 유형과 의미 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948-1.어휘의 유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948-2.어휘의 의미 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949.문법적 기능을 담당하는 요소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담화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949-1.높임법의 문법 요소를 이해하고 담화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949-2.시간을 나타내는 문법 요소를 이해하고 담화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949-3.피동사동을 나타내는 문법 요소를 이해하고 담화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949-4.부정 표현과 관련되는 문법 요소를 이해하고 담화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29410.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담화 상황에 적합한 국어 생활을 한다.

29410-1.담화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9410-2.사회문화적 맥락(지역, 세대, 성별, 다문화 등)과 관련된 언어 변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29410-3.언어의 구체적 의미가 실제 의사소통의 상황 속에서 결정된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29411.한글의 창제 원리와 가치를 이해한다.

29411-1.한글 창제의 정신과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29411-2.한글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9411-3.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등학교

<2. 국어1>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310111.음운과 음운 체계를 이해하고 교양 있는 발음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310111-1.국어의 음운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10111-2.국어의 음운 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양 있는 발음 생활을 할 수 있다.

310112. 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

310112-1.어휘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10112-2.어휘의 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10112-3.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고려하여 담화 상황에 적절한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

310113.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을 알고 교양 있는 표기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310113-1.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10113-2.교양 있는 표기 생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글 맞춤법에 맞게 표기할 수 있다.

 

<3. 국어2>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310210.올바른 문장 표현과 효과적인 담화 표현의 양상을 탐구한다.

310210-1.올바른 문장 표현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310210-2.효과적인 담화 표현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310211.국어의 변천을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310211-1. 국어의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10211-2. 국어에 선인들의 사고가 어떻게 반영되어 왔는지 설명할 수 있다.

310211-3.국어의 발전 방향을 탐구할 수 있다.

310212.한글의 제자 원리와 가치를 이해하고 우리 말글을 사랑하는 태도를 기른다.

310212-1. 한글의 제자 원리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310212-2. 한글을 소중히 여기고 바르게 쓰는 태도를 지닌다.

 

<4. 독서와 문법>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언어의 본질

31043.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31043-1.사고와 언어의 상호 영향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1043-1.언어와 사회의 약속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1043-3.문화와 언어의 표상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1044.언어가 갖는 특성인 기호성, 규칙성, 창조성, 사회성, 역사성을 탐구하고 이해한다.

31044-1.언어의 기호성과 규칙성을 설명할 수 있다.

31044-2.언어의 창조성을 설명할 수 있다.

31044-3.언어의 사회성과 역사성을 설명할 수 있다.

음운

31045.음성, 음운의 세계를 탐구하고 올바르게 발음 생활을 한다.

31045-1.음성과 음운의 개념을 이해하고 국어 음운 체계의 특성을 탐구할 수 있다.

31045-2. 음운 교체를 통한 의성어와 의태어의 표현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1045-3. 표준 발음법 중 음성, 음운과 관련하여 현실 발음과 괴리된 사례를 조사하여 올바른 발음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31046.음운의 변동을 탐구하고 올바르게 발음하며 표기하는 생활을 한다.

31046-1.음운의 변동을 탐구할 수 있다.

31046-2. 한글 맞춤법과 발음의 괴리를 보이는 자료를 조사하여 올바른 발음과 표기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31046-3.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하는 국어 생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단어

31047.품사 분류를 통해서 개별 단어의 특성을 이해한다.

31047-1.품사 분류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1047-2.국어사전의 품사 정보를 언어생활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31047-3.품사 이해를 통해 표기법과 단어의 형태 변화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1048.단어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새말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탐구한다.

31048-1.파생어, 합성어를 통해 단어의 형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1048-2.새말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

31049.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을 이해하고 국어 생활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31049-1.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을 탐구하여 실제 국어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31049-2.외래어와 로마자를 바르게 표기하는 국어 생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310410.단어의 의미 관계와 의미 변화의 양상을 탐구하고 이해한다.

310410-1.단어의 의미 관계와 다의어 및 동음이의어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310410-2.단어의 의미 변화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문장

310411.문장의 짜임을 탐구하여 이해하고 정확한 문장을 사용한다.

310411-1.문장의 의미 개념을 알고 겹문장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10411-2.겹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문장의 변환을 통해 나타나는 표현 효과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310412.의미 구성에 기여하는 문법 요소의 개념과 표현 효과를 탐구한다.

310412-1.종결 표현, 피동사동 표현, 높임 표현, 시간 표현, 부정 표현, 인용 표현 등 의미 구성에 기여하는 각 문법 요소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10412-2.글의 갈래별로 의미 구성에 기여하는 각 문법 요소가 어떠한 효과를 발휘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담화

310413.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여 적절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하도록 한다.

310413-1.담화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10413-2.실제 국어 자료의 언어적 맥락 속에서 담화를 해석할 수 있다.

310413-3.실제 국어 자료의 비언어적 맥락(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담화를 해석할 수 있다.

310414.담화에서 지시, 대용, 접속 표현의 기능과 효과를 이해한다.

310414-1.지시 표현의 기능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10414-2.대용 표현의 기능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10414-3.접속 표현의 기능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