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보았듯이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그 동안 제대로 짜여져 있지 않았던 갖가지 내용요소들이 상당부분 위계화되었습니다. 몇 학년에서 무엇을 학습하게 해야 하느냐는 학생의 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교사는 ‘내가 수업을 하는 학년’뿐 아니라 적어도 내가 수업을 하는 학교급 전체를 아우르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2015년에 제가 화동중학교 학생들의 문법 수업을 위해 만든 표입니다. 공책에 이 표를 붙여 놓고 수업을 계획합니다. 나와 수업을 할 아이가 어느 지점에 서 있고, 여기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가 일목요연하게 보입니다.
먼저, 제가 작년에 화동중학교 1-3학년 학생들과 문법 수업을 하기 위해 만든 표입니다.
학기(문법단원/총단원) | 음운 | 단어 / 품사 | 문장 | 기타 | |
1-1 (1/5) | 개념 |
| 품사의 개념, 분류기준 단어, 형태소, 어근, 접사, 파생어, 합성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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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
| 3. 품사와 단어의 짜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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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기준 |
| (1) 품사의 개념과 분류기준 (2) 단어형성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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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4) | 개념 | 음운의 개념, 체계, 자모음 체계표, 표준발음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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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의 내용, 형식, 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창조성, 역사성 |
단원 | 3. 언어의 특성과 우리말의 음운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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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언어의 특성과 우리말의 음운체계 | |
성취기준 | (3) 음운체계 / 어문규범의 기본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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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언어의 본질 (2) 언어의 기능 | |
2-1 (2/5) | 개념 | 음운 교체, 탈락, 첨가, 축약, 표준발음법, 한글맞춤법, 로마자표기법 |
| 문장성분, 평서문, 의문문..., 홑문장, 겹문장, 이어진문장, 안은문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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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 3. 음운의 변동 |
| 5. 문장, 바로 알고 바로 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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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기준 | (1) 음운변동의 사례와 규칙성(음운현상)/표준발음법 (2) 어문규범 |
| (1) 문장의 구조와 구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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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4) | 개념 |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은어, 속어, 비어, 관용어, 유의어, 반의어, 상하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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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
| 3. 화법의 다양성과 어휘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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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기준 |
| (3) 어휘 유형과 의미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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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4) | 개념 |
| 시간, 높임, 부정 표현 능동-피동, 주동-사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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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
| 2. 올바른 언어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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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기준 |
| (2) 시간, 높임, 부정 표현의 개념과 특징 (3) 피동과 사동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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