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독서와 문법 수업

문법 수업 함께 해요 5 - 문법수업을 하기에 앞서 생각할 것들

노정 2016. 9. 28. 16:58

앞에서 보았듯이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그 동안 제대로 짜여져 있지 않았던 갖가지 내용요소들이 상당부분 위계화되었습니다. 몇 학년에서 무엇을 학습하게 해야 하느냐는 학생의 지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교사는 내가 수업을 하는 학년뿐 아니라 적어도 내가 수업을 하는 학교급 전체를 아우르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2015년에 제가 화동중학교 학생들의 문법 수업을 위해 만든 표입니다. 공책에 이 표를 붙여 놓고 수업을 계획합니다. 나와 수업을 할 아이가 어느 지점에 서 있고, 여기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가 일목요연하게 보입니다.


먼저, 제가 작년에 화동중학교 1-3학년 학생들과 문법 수업을 하기 위해 만든 표입니다.

학기(문법단원/총단원)

음운

단어 / 품사

문장

기타

1-1

(1/5)

개념

 

품사의 개념, 분류기준

단어, 형태소, 어근, 접사, 파생어, 합성어

 

 

단원

 

3. 품사와 단어의 짜임

 

 

성취기준

 

(1) 품사의 개념과 분류기준

(2) 단어형성법

 

 

1-2

(1/4)

개념

음운의 개념, 체계, 자모음 체계표, 표준발음법

 

 

언어의 내용, 형식, 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창조성, 역사성

단원

3. 언어의 특성과 우리말의 음운체계

 

 

3. 언어의 특성과 우리말의 음운체계

성취기준

(3) 음운체계 / 어문규범의 기본 원리

 

 

(1) 언어의 본질

(2) 언어의 기능

2-1

(2/5)

개념

음운 교체, 탈락, 첨가, 축약, 표준발음법, 한글맞춤법, 로마자표기법

 

문장성분, 평서문, 의문문..., 홑문장, 겹문장, 이어진문장, 안은문장

 

단원

3. 음운의 변동

 

5. 문장, 바로 알고 바로 쓰자

 

성취기준

(1) 음운변동의 사례와 규칙성(음운현상)/표준발음법

(2) 어문규범

 

(1) 문장의 구조와 구성 방식

 

2-2

(1/4)

개념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은어, 속어, 비어, 관용어, 유의어, 반의어, 상하관계

 

 

단원

 

3. 화법의 다양성과 어휘의 유형

 

 

성취기준

 

(3) 어휘 유형과 의미 관계

 

 

3-1

(1/4)

개념

 

시간, 높임, 부정 표현

능동-피동, 주동-사동

 

 

단원

 

2. 올바른 언어생활

 

 

성취기준

 

(2) 시간, 높임, 부정 표현의 개념과 특징

(3) 피동과 사동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