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2015 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 부분
1) 공통 과목인 ‘국어’
가) <표5> 내용 체계(중, 고등학교)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학년(군)별 내용요소 | 기능 | |
중학교 1∼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
‣국어의 본질 |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 ∙언어 기호 | ∙역사적 실체 |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하기 |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로 구성되며 이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음운의 체계와 특성 ∙품사의 종류와 특성 ∙문장의 짜임 ∙담화의 개념과 특성 | ∙음운의 변동 ∙문법 요소의 | |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 발음・표기, 어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 ∙어휘의 체계와 양상의 활용 ∙한글의 창제 원리 |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 |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 | ∙국어 사랑과 |
나) <표6> 성취기준 및 학습요소
| 성취기준 | 학습요소 |
중학교 | [9국04-01]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생활을 한다. [9국04-02]음운의 체계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9국04-03]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9국04-04]품사의 종류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9국04-05]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9국04-06]문장의 짜임과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9국04-07]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9국04-08]한글의 창제 원리를 이해한다. [9국04-09]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를 지닌다. | ∙언어의 본질(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창조성) ∙음운 체계와 특성(자음 체계, 모음 체계) ∙단어의 표기와 발음 방법 ∙품사의 종류와 특성 ∙어휘의 체계와 양상 ∙문장의 짜임(홑문장과 겹문장, 이어진문장과 안은문장) ∙담화의 개념과 특성 ∙한글 창제의 원리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 갖기 |
고등학교 | [10국04-01]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10국04-02]음운의 변동을 탐구하여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10국04-03]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10국04-04]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한다. [10국04-05]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 ∙국어의 역사성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 ∙음운 변동(비음화, 유음화, 된소리되기, 구개음화, 두음 법칙, 모음 탈락, 반모음 첨가, 거센소리되기) ∙문법 요소(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표현, 인용 표현) ∙한글 맞춤법의 원리 ∙한국어의 발전에 관심 갖기(한국어의 위상, 국어 사랑) |
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언어와 매체’ 중에서
가) <표7> 내용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언어와 매체의 본질 | ∙언어와 인간 ∙매체와 소통 |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문화를 반영하는 기호 체계이며, 국어는 세계 속에서 주요 언어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다. ∙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과 소통 방식이 있다. | ∙언어와 국어의 특성 ∙국어의 위상 ∙매체의 유형 ∙매체 소통의 특성 | ∙문제 발견하기 ∙맥락 이해・활용 ∙자료 수집・분석 ∙자료 활용하기 ∙지식 구성하기 ∙지식 적용하기 ∙내용 구성하기 ∙표현・전달하기 ∙비평하기 ∙성찰하기 ∙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
국어의 탐구와 활용 | ∙음운・단어・ ∙국어 자료의 다양성 |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의 체계로 구성된다. ∙국어 구조에 대한 이해는 올바른 발음, 단어와 문장의 정확한 사용, 담화의 효과적인 구성에 활용된다. ∙다양한 국어 자료에 대한 이해는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자료를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 ∙음운의 체계와 변동 ∙품사와 단어의 특성 ∙단어의 짜임과 새말 형성 ∙의미 관계와 어휘 사용 ∙문장의 짜임과 활용 ∙문법 요소의 효과와 활용 ∙담화의 특성과 국어생활 ∙시대・사회에 따른 국어 자료 ∙매체・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 ∙국어의 규범과 국어생활 | |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 ∙인쇄 매체 ∙전자 매체 ∙대중 매체 ∙복합 양식성 | ∙매체 언어는 소리, 음성, 이미지, 문자, 동영상 등 다양한 기호가 함께 어우러져 의미를 만들어 내는 복합 양식의 특성을 지닌다. ∙매체 언어에 대한 이해는 인간관계 형성 및 정보 사회와 문화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매체 자료에 대한 이해는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 ∙매체의 소통 방식 ∙매체 자료의 수용 ∙매체 자료의 생산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매체의 영향력과 가치 ∙매체 문화의 향유 | |
언어와 매체에 관한 태도 | ∙국어생활 ∙매체 문화 | ∙자신의 국어생활과 매체 언어생활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때 국어 능력과 매체 언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 ∙국어생활 성찰 ∙매체 언어생활 성찰 ∙언어와 매체 문화의 발전 |
나) <표8> 성취기준 및 학습 요소
성취기준 | 학습요소 |
[12언매02-01]실제 국어생활을 바탕으로 음운의 체계와 변동에 대해 탐구한다. [12언매02-02]실제 국어생활을 바탕으로 품사에 따른 개별 단어의 특성을 탐구한다. [12언매02-03]단어의 짜임과 새말의 형성 과정을 탐구하고 이를 국어생활에 활용한다. [12언매02-04]단어의 의미 관계를 탐구하고 적절한 어휘 사용에 활용한다. [12언매02-05]문장의 짜임에 대해 탐구하고 정확하면서도 상황에 맞는 문장을 사용한다. [12언매02-06]문법 요소들의 개념과 표현 효과를 탐구하고 실제 국어생활에 활용한다. [12언매02-07]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탐구하고 적절하고 효과적인 국어생활을 한다. [12언매02-08]시대 변화에 따른 국어 자료의 차이에 대해 살피고 각각의 자료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성을 이해한다. [12언매02-09]다양한 사회에서의 국어 자료의 차이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국어 자료를 생산한다. [12언매02-10]다양한 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국어 자료를 생산한다. [12언매02-11]다양한 국어 자료를 통해 국어 규범을 이해하고 정확성, 적절성, 창의성을 갖춘 국어생활을 한다. | ∙음운 체계와 음운 변동의 활용 ∙품사 분류의 활용 ∙단어의 짜임과 새말의 형성 ∙단어의 의미 관계의 활용 ∙문장의 짜임과 쓰임 ∙문법 요소의 활용 ∙담화(개념, 구성 요소, 맥락)의 활용 ∙국어 자료의 시대별 특성(고대, 중세, 근대) ∙국어 자료의 사회적 특성, 국어 자료의 갈래별 특성, 국어 규범 |
다. 2015 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에서 달라진 점
<표> 1~8을 통해 알 수 있는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는 ①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요소들이 위계화되었다는 점, ②2009 교육과정에 비해 학생들이 학습할 양이 적어졌다는 점(쉬워졌다는 점), ③단순 암기보다는 원리 이해해 중점을 두었다는 점, ④‘국어에 대한 태도’가 강화되었다는 점 등입니다. 그렇다면 문법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의 태도도 달라져야 하겠죠? 더구나 ‘단순 암기보다는 원리 이해해 중점을 둔 점’은 이미 수 년 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통해 변화하고 있었던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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