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독서와 문법 수업

<문법수업 함께 해요> 6. 시장놀이 1/2차시

노정 2016. 10. 28. 15:53


직소(Jicsaw)를 이용한 시장놀이


<이 수업의 취지와 방법>


음운 변동은 학생들이 딱딱하고 어렵게 느끼는 단원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각각의 예를 드는 훈련을 반복적으로 하면 쉽게 익힐 수 있는 단원이기도 합니다. 협동학습과 놀이를 통해 음운변동의 원리를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해석하고, 음운변동의 예를 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취지입니다. 또한 이를 반복함으로써 음운변동 현상을 머리로만 암기하지 않고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이 수업의 또 다른 의도입니다. 한 마디로 이 수업은, 어려운 문법-음운변동 현상을 학생들이 놀이를 통해 즐겁게 익히며, 반복학습하게 하는 방법이다.(음운변동 말고 다른 수업에 적용할 수도 있어요^^)



1차시에는 모둠별로 색깔이 다른 작은 카드를 7장씩 나누어 주고, 색깔별로 음운현상의 예를 적도록 합니다.

2차시에는 모둠별로 대표 학생이(돌아가면서 대표 학생이 됨) 다른 모둠에 가서 음운현상이 바르게 적힌 카드를 사 오게 한 다음 모둠별로 올바른 카드를 합산하여 순위를 정합니다.

그럼 1차시를 보실까요?


1) 단원 : 가) 중학교(2학년) 국어, 3. 음운 변동과 어문 규범 (1) 음운의 변동

            나) 고등학교(2학년) 독서와 문법 Ⅱ. 독서와 문법 1. 음운 (2) 음운의 변동


2) 학습목표 : 각 음운현상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수업 방법

<1차시> : 카드 만들기

) 각 모둠에게 각기 색이 다른 다섯 장의 색지(8)를 나누어줍니다.

) 각 색지를 16등분하게 합니다.(16장의 카드가 만들어집니다) (같은 개념에 대해 몇 번 반복하게 할 것인가에 따라, 시간에 따라 카드 매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각 색의 카드 열여섯 장에 음절끝소리 법칙의 예, 경음화의 예, 유음화의 예, 비음화의 예, 동화의 예. 등을 적게 합니다. (이 때 색깔은 여러 모둠이 통일하도록 앞에서 교사가 이끌어줍니다. 예를 들면 흰 색 카드에는 비음화의 예만, 초록색 카드에는 경음화의 예만, 이런 식으로 적게 합니다.)


** 1차시 수업 내용을 5분짜리 동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만든 이 : 우리 학교 예쁜이 김샘)







그리고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