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독서와 문법 수업

문법수업 함께 해요5-2015 교육과정, 2009교육과정과 달라진 점

노정 2016. 9. 28. 16:03

. 2015 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 부분


1) 공통 과목인 국어

) <5> 내용 체계(, 고등학교)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별 내용요소

기능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의 본질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기호 체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하여 고유한 국어문화를 형성하며 발전한다.

언어 기호

역사적 실체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하기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로 구성되며 이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음운의 체계와 특성

품사의 종류와 특성

문장의 짜임

담화의 개념과 특성

음운의 변동

문법 요소의
특성과 사용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발음표기, 어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다.

단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기

어휘의 체계와 양상의 활용

한글의 창제 원리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통일 시대의 국어에 대한 관심

국어 사랑과
국어 발전 의식

 

) <6> 성취기준 및 학습요소

 

성취기준

학습요소

중학교

[904-01]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생활을 한다.

[904-02]음운의 체계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904-03]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904-04]품사의 종류를 알고 그 특성을 이해한다.

[904-05]어휘의 체계와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904-06]문장의 짜임과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904-07]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904-08]한글의 창제 원리를 이해한다.

[904-09]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태도를 지닌다.

언어의 본질(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창조성)

음운 체계와 특성(자음 체계, 모음 체계)

단어의 표기와 발음 방법

품사의 종류와 특성

어휘의 체계와 양상

문장의 짜임(홑문장과 겹문장, 이어진문장과 안은문장)

담화의 개념과 특성

한글 창제의 원리

통일 시대의 국어에 관심 갖기

고등학교

[1004-01]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1004-02]음운의 변동을 탐구하여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1004-03]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1004-04]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한다.

[1004-05]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국어의 역사성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

음운 변동(비음화, 유음화, 된소리되기, 구개음화, 두음 법칙, 모음 탈락, 반모음 첨가, 거센소리되기)

문법 요소(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표현, 인용 표현)

한글 맞춤법의 원리

한국어의 발전에 관심 갖기(한국어의 위상, 국어 사랑)

   


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언어와 매체중에서

) <7> 내용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언어와 매체의 본질

언어와 인간

매체와 소통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문화를 반영하는 기호 체계이며, 국어는 세계 속에서 주요 언어로서의 위상을 지니고 있다.

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물리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과 소통 방식이 있다.

언어와 국어의 특성

국어의 위상

매체의 유형

매체 소통의 특성

문제 발견하기

맥락 이해활용
하기

자료 수집분석
하기

자료 활용하기

지식 구성하기

지식 적용하기

내용 구성하기

표현전달하기

비평하기

성찰하기

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국어의 탐구와 활용

음운단어
문장담화

국어 자료의 다양성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의 체계로 구성된다.

국어 구조에 대한 이해는 올바른 발음, 단어와 문장의 정확한 사용, 담화의 효과적인 구성에 활용된다.

다양한 국어 자료에 대한 이해는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자료를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음운의 체계와 변동

품사와 단어의 특성

단어의 짜임과 새말 형성

의미 관계와 어휘 사용

문장의 짜임과 활용

문법 요소의 효과와 활용

담화의 특성과 국어생활

시대사회에 따른 국어 자료

매체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

국어의 규범과 국어생활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인쇄 매체

전자 매체

대중 매체

복합 양식성

매체 언어는 소리, 음성, 이미지, 문자, 동영상 등 다양한 기호가 함께 어우러져 의미를 만들어 내는 복합 양식의 특성을 지닌다.

매체 언어에 대한 이해는 인간관계 형성 및 정보 사회와 문화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매체 자료에 대한 이해는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데 활용된다.

매체의 소통 방식

매체 자료의 수용

매체 자료의 생산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매체의 영향력과 가치

매체 문화의 향유

언어와 매체에 관한 태도

국어생활

매체 문화

자신의 국어생활과 매체 언어생활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때 국어 능력과 매체 언어 능력이 효과적으로 신장된다.

국어생활 성찰

매체 언어생활 성찰

언어와 매체 문화의 발전

     

) <8> 성취기준 및 학습 요소

성취기준

학습요소

[12언매02-01]실제 국어생활을 바탕으로 음운의 체계와 변동에 대해 탐구한다.

[12언매02-02]실제 국어생활을 바탕으로 품사에 따른 개별 단어의 특성을 탐구한다.

[12언매02-03]단어의 짜임과 새말의 형성 과정을 탐구하고 이를 국어생활에 활용한다.

[12언매02-04]단어의 의미 관계를 탐구하고 적절한 어휘 사용에 활용한다.

[12언매02-05]문장의 짜임에 대해 탐구하고 정확하면서도 상황에 맞는 문장을 사용한다.

[12언매02-06]문법 요소들의 개념과 표현 효과를 탐구하고 실제 국어생활에 활용한다.

[12언매02-07]담화의 개념과 특성을 탐구하고 적절하고 효과적인 국어생활을 한다.

[12언매02-08]시대 변화에 따른 국어 자료의 차이에 대해 살피고 각각의 자료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성을 이해한다.

[12언매02-09]다양한 사회에서의 국어 자료의 차이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국어 자료를 생산한다.

[12언매02-10]다양한 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국어 자료를 생산한다.

[12언매02-11]다양한 국어 자료를 통해 국어 규범을 이해하고 정확성, 적절성, 창의성을 갖춘 국어생활을 한다.

음운 체계와 음운 변동의 활용

품사 분류의 활용

단어의 짜임과 새말의 형성

단어의 의미 관계의 활용

문장의 짜임과 쓰임

문법 요소의 활용

담화(개념, 구성 요소, 맥락)의 활용

국어 자료의 시대별 특성(고대, 중세, 근대)

국어 자료의 사회적 특성, 국어 자료의 갈래별 특성, 국어 규범

      

 

. 2015 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에서 달라진 점

<> 18을 통해 알 수 있는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요소들이 위계화되었다는 점, 2009 교육과정에 비해 학생들이 학습할 양이 적어졌다는 점(쉬워졌다는 점), 단순 암기보다는 원리 이해해 중점을 두었다는 점, 국어에 대한 태도가 강화되었다는 점 등입니다. 그렇다면 문법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의 태도도 달라져야 하겠죠? 더구나 단순 암기보다는 원리 이해해 중점을 둔 점은 이미 수 년 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통해 변화하고 있었던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