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독서와 문법 수업

<문법수업 함께 해요> 1. 모음체계, 자음체계 모둠별 강연(1/4차시)

노정 2016. 8. 24. 19:51

아이들은 문법을 가장 싫어합니다.

그런데, "문법은 싫지만 노정샘 수업엔 뭔가 재미있는 게 있을 것이다"라는 약간의 기대감을 가지고 있네요. 다행스럽게도^^

저 역시도, "우리 아이들은 즐겁게 참여할 것이다"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한 학기 동안 아이들과 제가 서로 쌓은 신뢰인 것 같습니다.


문법 수업을 본격적으로 하는 첫 시간입니다.

단원 : Ⅱ. 국어 구조의 이해,   1. 음운,   (1) 음운의 체계


저는 이 단원을 총 4차시로 잡았습니다. 1차시는 모둠별 강연 예고, 2차는 모음체계에 대한 모둠별 강연과 모둠별 상호평가, 3차시는 자음체계에 대한 모둠별 강연과 모둠별 상호평가, 4차시는 교과서의 '목표활동'을 모둠별로 풀면서 이 단원에 대해 모둠별로 피드백하고 질문하기, 이렇게요.


1차시에, 아이들에게 "다음 시간에 모둠별 강연을 한다"는 예고를 하고 준비를 하도록 했습니다.


                       소단원명에 '음운의 체계 (1/4차시)'라고 써야 하는데 '(1/2차시')로 잘못 썼네요.


정성들여 칠판에 이 내용을 쓴 다음에 제가 하는 일은 없습니다.

1차시에는 평가 방법과 평가 기준을 정확히 명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기준 맨 뒤에 (8-4-1), (4-2-1) 등으로 적혀 있는 것은 모둠별로 다른 모둠을 평가할 때 '상', '중', '하'에 해당하는 모둠에 각각 주는 점수입니다.


아이들, 신이 났습니다. 문법을 제일 싫어한다는, 그 중에서도 '음운'을 제일 싫어한다는 아이들 맞은가 싶을 정도입니다.


1차시 수업 내용은 이게 끝입니다^^


맨처음에, 아이들이 올바른 발음을 하도록 제가 살짝 시범을 보이기 위해 그린 그림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