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Ⅰ. 독서와 언어의 본질 1. 독서의 본질 (2) 독서의 과정과 방법 - 동메달이 은메달보다 행복한 이유 (1차시)
이번 제재는 9개의 형식문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아이들이 문단의 내용을 파악하기 쉬울 만큼 깔끔하게 쓰인 글입니다. 그래서 지난 번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2차시에 걸쳐 했던 것을 종합하여 이번 제재는 한 차시에 모두 끝내도록 했습니다.
먼저, 아이들을 다섯 모둠으로 나누고 (한 모둠은 여섯 명입니다) 모둠당 컬러자석보드 하나, 검정색 보드마카 하나, 다른 색 보드마카 하나, 보드마카 지우개 하나, 이렇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이 지시합니다.
1. 형식문단 번호를 1-9까지 쓰고,
2. 형식문단 하나씩 읽은 다음 서로 토의해서 컬러보드에 각 형식문단의 내용을 요약해 쓰세요.
3. 각 형식문단을 내용 문단으로 묶고, 내용문단의 내용을 쓰세요.
4.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글 전체의 주제가 무엇인지 토의하여 쓰세요. (모두 걸리는 시간은 20분)
<우리 아이들, 또 신났습니다>
5. 알람이 울리면 컬러보드를 칠판에 붙이세요.
6. 그 다음에는 다른 모둠이 쓴 것을 보고, 5분간 토의해서 각 모둠을 평가합니다.
7. 토의 내용을 발표합니다.
8. 그리고, 교사와 아이들이 다 함께 컬러보드에 쓰인 글들과 책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이야기합니다. 이 때가 매우 중요하겠죠?
다음 글에서는 문법-음운체계 강연 수업 내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는 교사의 설명...
'고2 독서와 문법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법 수업 함께 해요3- 모음체계 강연- 아이들 작품 (0) | 2016.09.07 |
---|---|
<문법수업 함께 해요> 2. 모음체계, 자음체계 모둠별 강연(2/4차시) (0) | 2016.08.26 |
<문법수업 함께 해요> 1. 모음체계, 자음체계 모둠별 강연(1/4차시) (0) | 2016.08.24 |
<독서와 문법>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0) | 2016.08.23 |
고2 문법 교과서와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분석 자료 (0) | 2016.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