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Ⅰ. 독서와 언어의 본질 1. 독서의 본질 (2) 독서의 과정과 방법 - 동메달이 은메달보다 행복한 이유 (1차시)
이번 제재는 9개의 형식문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아이들이 문단의 내용을 파악하기 쉬울 만큼 깔끔하게 쓰인 글입니다. 그래서 지난 번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2차시에 걸쳐 했던 것을 종합하여 이번 제재는 한 차시에 모두 끝내도록 했습니다.
먼저, 아이들을 다섯 모둠으로 나누고 (한 모둠은 여섯 명입니다) 모둠당 컬러자석보드 하나, 검정색 보드마카 하나, 다른 색 보드마카 하나, 보드마카 지우개 하나, 이렇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이 지시합니다.
1. 형식문단 번호를 1-9까지 쓰고,
2. 형식문단 하나씩 읽은 다음 서로 토의해서 컬러보드에 각 형식문단의 내용을 요약해 쓰세요.
3. 각 형식문단을 내용 문단으로 묶고, 내용문단의 내용을 쓰세요.
4.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글 전체의 주제가 무엇인지 토의하여 쓰세요. (모두 걸리는 시간은 20분)
<우리 아이들, 또 신났습니다>
5. 알람이 울리면 컬러보드를 칠판에 붙이세요.
6. 그 다음에는 다른 모둠이 쓴 것을 보고, 5분간 토의해서 각 모둠을 평가합니다.
7. 토의 내용을 발표합니다.
8. 그리고, 교사와 아이들이 다 함께 컬러보드에 쓰인 글들과 책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이야기합니다. 이 때가 매우 중요하겠죠?
다음 글에서는 문법-음운체계 강연 수업 내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는 교사의 설명...
동메달이은메달보다 보드 (4).jpg
0.4MB
동메달이은메달보다 보드 (6).jpg
0.42MB
동메달이은메달보다 보드 (1).jpg
0.45MB
동메달이은메달보다 보드 (3).jpg
0.5MB
동메달이은메달보다 보드 (2).jpg
0.47MB
동메달이은메달보다 보드 (5).jpg
0.48MB
'고2 독서와 문법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법 수업 함께 해요3- 모음체계 강연- 아이들 작품 (0) | 2016.09.07 |
---|---|
<문법수업 함께 해요> 2. 모음체계, 자음체계 모둠별 강연(2/4차시) (0) | 2016.08.26 |
<문법수업 함께 해요> 1. 모음체계, 자음체계 모둠별 강연(1/4차시) (0) | 2016.08.24 |
<독서와 문법>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0) | 2016.08.23 |
고2 문법 교과서와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분석 자료 (0) | 2016.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