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 4

2학기 2. 탐구하고 기록하고 (1) 문장의 짜임

단원 수업 계획 단원 : 2. 탐구하고 기록하고 (1) 문장의 짜임 학습목표 : 문장의 짜임과 양상을 탐구하고 활용한다. [9국04-06] • 다양한 문장의 짜임을 이해할 수 있는가? • 문장의 짜임과 표현 효과를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다양한 문장을 만들 수 있는가? 차시 배움요소 학습자료 및 도구 수업방식 1차시 품사의 개념과 특성, 종류 학습지, 핸드폰(카훗 게임 및 하브루타) 퀴즈, 학습지 풀기, 카훗 게임 2차시 문장성분의 개념과 쓰임 학습지, 핸드폰(카훗 게임 및 하브루타) 퀴즈, 학습지 풀기, 카훗 게임 3차시 문장의 짜임(각 문장성분을 이용해 문장 만들기, 문장의 양상 파악하기) 학습지, 핸드폰(카훗 게임 및 하브루타), 화이트보드 및 보드마카 화이트보드를 이용한 모둠 게임, 카훗 게임 4차..

2학기 2. 탐구하고 기록하고 (2) 보고하는 글 쓰기

2학기 대단원 2. 탐구하고 기록하고 수업 계획 단원 : 2. 탐구하고 기록하고 (2) 보고하는 글쓰기 학습목표 : 관찰, 조사,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글을 쓴다. [9국03-03] 쓰기 윤리를 지키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9국03-10] • 보고하는 글의 특징과 구성 요소, 종류 익히기 • 보고하는 글 쓰기의 과정과 방법 파악하기 • 글을 쓸 때 지켜야 할 바람직한 태도 이해하기 • 보고하는 글 쓰기 • 보고서 쓰기 과정에서 쓰기 윤리 점검하기 1차시 : 보고서의 뜻, 보고서의 특징 이해하기 (90쪽) 보고서의 유형 알아보기 (91-92쪽) 2차시 : 우리가 쓸 보고서 설계하기 (조사 방법 구체화 → 검사, 설문지 만들기 → 제출) 3차시 : 설문지, 계획서 완성 4-5차시 : 보고서 ..

2학기 1. 삶을 배우는 독서 (2) 시집 읽고 해석하기 _ 단원 수업 계획, 수업 자료, 사진

단원 수업 계획 단원 : 1. 삶을 배우는 독서 (2) 시집 읽고 해석하기 학습목표 : 근거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9국05-07] • 한 권의 시집을 골라 읽고, 대표 시를 선정한 뒤, 근거를 들어 다양하게 시를 해석하는 과정 살피기 • 시 해석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한 권의 시집을 읽고, 모둠의 대표 시를 선정해 근거를 들어 해석한 뒤, 해석한 내용 표현하기 1차시 - 신동엽의 시와 삶 설명 2-3차시 - 시적화자의 상황, 정서 태도 – 해석(모둠별 토의) - 패들렛에 올리기 봄은(1968) 껍데기는 가라(1967) 산에 언덕에(1963) 4차시 – 시 해설(교사) 5차시 – 이해와 탐구 : 신동엽의 시들, 본문 쓰고 해석하기(공책) 6-7차시 : 한 권 읽..

2학기 1. 삶을 배우는 독서 (1) 허생전 - 단원 수업 계획, 수업 자료, 사진

2학기 대단원 1. 삶을 배우는 독서 수업 계획 단원 : 1. 삶을 배우는 독서 (1) 허생전 학습목표 :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한다. [9국05-05] •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파악하고, 작품의 창작 의도 생각하기 •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영상을 시청한 뒤 사회·문화적 배경을 파악하고, 오늘날의 모습과 비교하기 • 자신이 본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 파악하며 작품 이해하기 1차시 : 모둠 짜기, OT, 시대(1737~1805)에 대해 이해하기 2차시 : 본문 읽기(14-30쪽 : 인물에 동그라미하기, 이 시대의 특징에 해당되는 부분에 줄 긋기) 3차시 : 이해와 탐구1(32-33쪽) ◇ 31쪽 1 글의 내용 정리 ◇ 32쪽 2 이 글에 반영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