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3. 국어와 소통 (1) 국어의 음운 6~7차시 - 국어의 자음 체계

노정 2020. 7. 1. 22:28

 

 

 

자음 수업은 작년에 훈민정음 제자 원리 공부할 때 워낙 아이들이 즐겁게 열심히 했던 터라 훨씬 쉬웠습니다.

이 수업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아이들이 자음 발음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이를 통해 한글에 대한 자부심 갖는 것이었습니다. 자음 체계, 소리나는 위치와 소리내는 방법에 따른 자음 분류는 그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었습니다.

작년에 훈민정음 제자 원리 공부할 땐 '세종대왕을 만나다'라는 글을 아이들에게 주어 훈민정음 제자원리를 모둠별 연극으로 만들게 하기도 했고, 발음기관 모양이 그려진 보드에 각 자음(자석)을 붙이는 모둠별 놀이도 했었는데 올해는 아이들이 가까이 다가갈 수 없으니 보드 놀이는 사진으로 찍어서 퀴즈를 섞어 가며 제가 설명하는 것으로 대신했습니다.

고맙게도 우리 아이들은 별것 아닌 퀴즈도 너무나 좋아해서, 크게 호응하며 잘 해주었습니다.

발음기관 사진은 교과서에 있는 것을 캡처했습니다. 핸드폰 미러링 기능을 이용해서 이것을 TV에 크게 띄워 놓고 사용했습니다. 이 그림 위에서 저의 팔은 혀의 역할을 하면서 ㄱ을 만들기도 하고, ㄴ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수업 순서는 위의 표와 같습니다.

수업의 마지막에는 카훗 게임을 해서, 아이들이 익힌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게 했습니다. 문법 수업에서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은 '무조건 암기하지 않기'입니다. 어느 정도의 암기가 필요한 면도 없지 않으나, 암기를 할 때도 원리를 충분히 이해한 다음에 이 원리를 따지면서 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해야 아이들이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수능 문제도 풀 수 있습니다.

 

카훗 게임은 두 번씩 했습니다. 첫 번째 게임에서 5위 안에 든 학생들을 제외하고, 비슷한 문제로 구성된 두 번째 카훗 게임을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누구나 노력하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은 카훗 문제들입니다.

 

create.kahoot.it/share/56e13b7d-0324-4e95-be12-08b4785c8f49

 

Play Kahoot! | 국어의 자음

Play this kahoot about 자음

embed.kahoot.it

 

create.kahoot.it/share/55ced718-652c-4480-9eae-76da8081ecd5

 

Play Kahoot! | 국어의 자음체계(발음기관에 따라)

Play this kahoot about 국어의 자음체계(발음기관에 따라)

embed.kahoot.it

 

create.kahoot.it/share/d0b48a63-111e-43dc-bae4-4a91e3fa5ec6

 

Play Kahoot! | 국어의 자음 체계 - 발음기관에 따라 _한 번 더!!

Play this kahoot about 국어의 자음 체계 - 발음기관에 따라 _한 번 더!!

embed.kahoo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