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3. 국어와 소통 (1) 국어의 음운 2~3차시 - 노래 속에서 반복되는 음운 찾기

노정 2020. 6. 30. 22:57

1차시에 아이들은 음운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정확히 이해했던 것도 돌아서면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통해 아이들이 음운의 개념을 더 확실히 하고, 조그마한 음운 하나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도 느끼게 하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한 시간만 해도 될 수업이었지만, 코로나로 지치고, 1차시에 모둠 게임, 개인 개임하면서 에너지를 엄청나게 쓴 아이들이 노래를 듣고 반복되는 음운을 찾으며 두 시간 동안 즐기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더 치열했습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재미있었다고 말합니다.

 

2-3차시 수업 내용은 이렇습니다. 수업에 사용한 노래는 m 차트 상위권 노래들 중에서 모음이나 자음이 구절의 앞 또는 뒤 또는 중간 부분에 자주 반복되는 것들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선곡에서는 성공한 것 같습니다.

<수업 방법>

1. 먼저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다섯 곡의 가사를 발췌해서 적은 종이를 하나씩 나누어 줍니다. 샘들께도 드릴게요.

3과 음운 수업자료_노래 가사.hwp
0.09MB

2. 미러링을 통해 핸드폰과 교실 TV를 연결하고, 수업의 취지를 설명한 후 첫 번째 노래를 틀어 줍니다.

요렇게 수업 시간에 사용할 음악을 미리 'my' 폴더에 저장해 둡니다. 아이들이 "역시 준비성 있는 샘" 하며 칭찬해 줍니다^^

 

3. 노래가 끝나면 모둠별 카톡방을 통해 토의할 시간을 5분 줍니다. 아이들은 정말로 열심히 반복되는 음운들을 찾아냅니다. 당연히 알람을 설정해야겠죠?

4. 5분이 되면 패들렛에 올릴 수 있는 시간을 1-2분 줍니다.

5. 그 다음에는 각 모둠에서 올린 내용을 보면서 가장 잘 찾아낸 모둠을 아이들과 제가 함께 선정합니다. 순위에 따라 A+, A, A, A, B의 점수가 부여됩니다.

 

이런 과정을 다음 노래에도 반복합니다. 그 다음 노래에도 반복합니다. 계속...

물론 교사의 설명과 피드백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