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취기준: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2) 핵심 질문: 어떻게 하면 우리말을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할 수 있을까? |
<1차시>: ‘ㅢ’의 올바른 발음 탐구하기
1. 핸드폰을 활용하여 국립국어원 사이트를 찾는다.
2. ‘ㅢ’의 올바른 발음에 대한 모둠별 게임 및 모둠별 화이트보드 게임
<2차시>: ‘입’과 ‘잎’의 올바른 발음 탐구하기
1. 핸드폰을 활용하여 국립국어원 사이트를 찾는다.
2. 1. 핸드폰을 활용하여 국립국어원 사이트를 찾는다.
2. ‘잎’, '입'의 올바른 발음에 대한 모둠별 게임 및 모둠별 화이트보드 게임
<3차시>: ‘갑’과 ‘값’의 올바른 발음 탐구하기
1. 핸드폰을 활용하여 국립국어원 사이트를 찾는다.
2. ‘갑’과 ‘값’의 발음에 대한 모둠별 게임
<4차시>: ‘되’와 ‘돼’의 올바른 발음 탐구하기
1. ‘되’와 ‘돼’의 올바를 표기법을 이해하기 위해 용언이 활용하는 단어임을 이해하고, 용언을 어간과 어미로 나누는 방법을 화이트보드 게임을 통해 이해한다.
2. ‘되’와 ‘돼’의 올바른 표기에 대한 모둠별 게임
<5차시>: ‘안’과 ‘않’, ‘낫다’와 ‘낳다’, ‘부치다’와 ‘붙이다’의 올바른 발음 탐구하기
1. ‘안’과 ‘않’의 올바를 표기법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는 ‘아니’와 ‘아니하’가 줄임말이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중성 탈락 후 남은 초성들이 1음절의 종성으로 옮겨 가는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2. 모둠별 화이트보드 게임을 통해 반복적으로 예를 들어 봄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3. ‘낫다’와 ‘낳다’가 들어가는 문장 예 들기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표기법과 용례를 익히도록 한다.
4. ‘부치다’와 ‘붙이다’가 들어가는 문장 예 들기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표기법과 용례를 익히도록 한다.
<6차시>: ‘문제해결과 적용’을 통해 이번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 적용하기
<7차시>: 하브루타-짝토론을 통해 이번 단원에서 배운 내용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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