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1. 문학 작품의 관점(천재-박영목) 단원 수업 계획표(총 16차시), 그리고 활동과제지 일곱 개입니다

노정 2024. 3. 17. 14:27

조금 늦었죠?

미래엔 교과서를 사용하시는 분은 아마 4과일 거예요

교과서가 다른 분들은 제목보다는 그 과목의 성취기준을 보시면 단원 찾기가 더 빠를 겁니다.

이 단원의 성취기준은 '[9국05-04]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한다'입니다.

저는 여기에 1학년 때 나왔던 성취기준 '[9국 05-04]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에 유의하여 작품을 감상한다'를 추가했어요. <동백꽃(김유정)>의 갈등 구조에 대한 학습을 병행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교사성취기준으로 ' 작품에서 보는 이나 말하는 이의 관점에 주목하여 작품을 수용하고, 관점을 바꾸어 재구성한다'를 넣었어요. 시적화자 바꾸어 재구성하기, 소설의 시점 바꾸어 재구성하기 수업을 위해서입니다.

수업의 모든 과정을 설명할 시간이 없어서 ㅜㅜ

16차시 단원계획표와 일곱 개의 활동과제지를 올릴게요.

단원계획표에 차시별 활동과제지를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적혀 있기 때문에 이 자료들을 보시면 16차시 수업 전체가 보이실 겁니다^^

 

1과 수업 계획(업로드용).pdf
0.04MB

 

자료1-1 국어 모둠활동 과제_노래_시적화자(업로드용).hwp
0.06MB

* 자료 1-1은 저작권 문제 때문에 노래는 한두 줄씩만 들어 있어요. 사용하실 때는 따로 가사 구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1-2 국어 모둠활동 과제_엄마걱정_시적화자.hwp
0.07MB
자료1-3 국어 모둠활동 과제_엄마걱정_시적화자 바꾸기.hwp
0.07MB
자료1-4 동백꽃 모둠활동지.hwp
0.08MB
자료1-5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모둠활동지.hwp
0.07MB
자료1-6 동백꽃 시점 바꾸어 쓰기.hwp
0.08MB
자료1-7 나룻배와 행인, 보행.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