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업

신나는 고전문학 수업 1(교육과정 검토하기)

노정 2016. 8. 10. 00:13

1. 교육과정을 검토해 볼까요?

. 2009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교육과정 내용

핵심성취기준

문학의 수용과 생산

문학 작품의 구성 원리

31051.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31051-1. 다양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31052.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창작한다.

31052-1. 문학이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 구조체임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문학과 매체

31053.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식과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한다.

31053-2.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구현된 작품들의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문학과 인접 분야

31054. 문학이 예술, 인문, 사회 등 인접 분야와 맺고 있는 관계를 이해한다.

31054-3. 작품 속에서 인접분야의 동향이 반영된 부분을 찾고 그와 같이 생각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문학의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

31055.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한다.

31055-2. 원 작품의 창작원리나 구성 원리, 표현원리를 변형하여 작품을 재구성할 수 있다.

31056.작품을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발표하여 서로 평가한다.

31056-1. 작품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비판적,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31056-2. 작품에 대한 해석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고 이를상호 평가할 수 있다.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31057.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31057-2. 문학사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을 문학적 전통과 미적 특질을 고려하여 감상할 수 있다.

한국 문학과 사회

31058.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31058-2. 한국 문학 작품에 드러난 당대의 의식, 인물, 배경, 표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31059. 한국 문학 갈래의 전개와 구현 양상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31059-2. 다양한 역사적 갈래들의 통시적 전개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310510.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이해한다.

310510-1. 보편성의 관점에서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다.

문학과 삶

문학과 자아

310511. 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결과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310511-2.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인식적, 미적, 윤리적 가치를 탐색하여 자신의 생각과 비교할 수 있다.

문학과 사고

310512. 문학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고 이를 표현한다.

310512-3. 문학 작품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고 창작할 수 있다.

문학과 삶의 다양성

310513.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310513-1. 작품 속 인물들의 삶과 생각을 통해 자신의 삶과 생각을 평가하고 성찰할 수 있다.

310513-2. 작품 속 인물들이 처한 상황을 바탕으로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문학과 공동체

310514. 문학 활동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공동체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310514-1.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의식을 담아낸 문학작품을 읽고 공동체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 상황과 문제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310515. 문학 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310515-2. 한국 문화의 가치가 담긴 작품들을 읽고, 상생과공존의 공동체 문화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할 수 있다.

 

. 문학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교육과정에 맞추어 정리했습니다.

대단원

소단원

학습목표

작품(제재)

장르

관련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문학의 수용과 생산

2. 다양한 맥락을 고려한 작품 수용과 평가

· 문학 작품에 작용하는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여 문학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평가할 수 있다.

(1) 신석정, 꽃덤불

*심훈, 그 날이 오면

31051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31051-1. 다양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핵심)

31051-2. 작품의 내적 요소들을 다양한 맥락에 비추어 해석할 수 있다.

31051-3. 작품의 수용과 생산을 둘러싼 다양한 맥락에 비추어 작품의 내적 요소를 평가할 수 있다.

(2) 조위한, 최척전

소설

(3) 임철우, 사평역

소설

3.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

· 문학 작품을 비판적 · 창의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이나 감상을 발표하고 평가할 수 있다.

 

·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문학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할 수 있다.

(1) 윤동주, 별 헤는 밤

*김춘수,

*31056.작품을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발표하여 서로 평가한다.

*31055.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한다.

31056-1. 작품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비판적,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핵심)

31056-2. 작품에 대한 해석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고 이를 상호 평가할 수 있다. (핵심)

(2) 채만식, 태평천하

*이옥, 유광억전

소설

31055-1. 원 작품의 창작원리나 구성원리, 표현원리를 반영하고 모방할 수 있다.

31055-2. 원 작품의 창작원리나 구성 원리, 표현원리를 변형하여 작품을 재구성할 수 있다.

 

(3) 이근삼, 원고지

희곡

. 한국 문학의 특질

 

1.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한국 문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범위를 이해할 수 있다.

(1) 정지상, 송인

31059. 한국 문학 갈래의 전개와 구현 양상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31059-1. 한국 문학의 갈래가 구비문학, 한문문학, 국문문학의 영역 아래 다양한 역사적 갈래로 구현된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31059-2. 다양한 역사적 갈래들의 통시적 전개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핵심)

(2) 봉산탈춤

*켕마쿵쿵 노세

/

민요

2.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 한국 문학의 전통과 미적 특질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주제 의식, 가치관, 표현 양식 등을 이해할 수 있다.

(1) 시조 두 편-맹사성, 강호사시가, 댁들에..

시조

*31057.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31057-1. 한국 문학의 문학적전통과 미적 특질을 설명할 수 있다.

31057-2. 문학사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을 문학적 전통과 미적 특질을 고려하여 감상할 수 있다. (핵심)

. 한국 문학의 흐름

 

1. 원시, 고대 및 고려 시대의 문학

· 원시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한국 문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이 시기 문학의 흐름을 바탕으로 대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1) 주몽 신화/*단군신화

신화

*31058.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31058-1. 작품을 읽고 작가의 창작 동기와 의도를 시대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1058-2. 한국 문학 작품에 드러난 당대의 의식, 인물, 배경, 표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핵심)

31058-3. 작품에 반영된 시대상황과 오늘날의 시대 상황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2) 찬기파랑가/ *정읍사/ *강강술래

향가

(3) 이규보, 이옥설/ *임춘, 공방전

수필

2. 조선 시대의 문학

· 조선 시대 한국 문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이 시기 문학의 흐름을 바탕으로 대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1) 정극인, 상춘곡/ *송순, 면앙정가

가사

*31058.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31058-1. 작품을 읽고 작가의 창작 동기와 의도를 시대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1058-2. 한국 문학 작품에 드러난 당대의 의식, 인물, 배경, 표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핵심)

31058-3. 작품에 반영된 시대상황과 오늘날의 시대 상황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2) 홍계월전

*김만중, 사씨남정기

소설

(3) 흥보가

*흥보전/ *정약용, 채호

판소리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