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업

신나는 고전문학 수업 2(만화로 나타내는 고전시가 수업)

노정 2016. 8. 10. 00:19

2. 아이들과 함께 한 수업 방법을 소개합니다.

 

. 만화로 나타내는 고전시가 수업

아이들은 고전시가를 아주 많이 어려워합니다. 한자 지식이 거의 없는 요즘 아이들에게 고전시가 속의 어휘들은 외국어 그 자체입니다. 그것도 요즘 잘 쓰이지도 않는 재미없는 외국어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고전시가를 배울 이유나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선현들과의 대화? 그분들과 대화를 하지 않더라도 대화할 상대는 충분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고전시가에 대해 마음을 열게 하려면

첫째, 어려운 고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주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해석 자료를 내어 주고, 아이들이 이 자료를 토대로 모둠별로 함께 해석을 하도록 합니다. 이 경우 아이들은 공부를 한다는 생각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퀴즈를 푼다는 생각을 합니다.

둘째, 선현들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아이들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좀더 재미있게 고전시가 작품에 다가갈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런 고민 끝에 만든 것이 만화 그리기 수업입니다.

 

1) 단원 : . 한국 문학의 특질 2.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1) 시조 두 편

2) 학습목표 : 문학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주제 의식, 가치관, 표현 양식 등을 이해할 수 있다.(성취기준)

3) 수업 방법

<1/2차시>

) 모둠별로 핸드폰이나 태블릿 PC를 준비하게 합니다.

) 모둠별로 도화지와 매직펜, 크레파스 등을 나누어 줍니다.

) 시조 두 편(‘강호사시가’, ‘댁들에 동난지 사오’)를 함께 해석하고, 이것을 만화로 만들게 합니다.(‘강호사시가는 도화지 한 장에 연()별로 한 컷, ‘댁들에 동난지 사오는 도화지 한 장에 장면별로 그리게 합니다.)

) 아이들이 활동을 하는 동안 교사는 평가 기준을 칠판에 쓰고, 오늘 활동 내용이 적힌 칠판을 찍어서 그 학급 문학 단체채팅방에 올립니다. 그리고 HDMI 어댑터를 멀티비전에 꽂아 아이들이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각 모둠 발표자는 앞에 나와서 만화를 설명합니다.

) 교사가 각 모둠의 발표에 대해 평가하고 학생들이 놓친 부분을 설명합니다.

5) 수업의 효과 :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시조의 내용을 퀴즈 풀듯 즐거운 마음으로 친구들과 함께 익히고, 만화로 재구성해 봄으로써 시조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6) 적용 과정상의 유의점 : 함께 해석하는 과정은 거의 대충 하고 그림그리기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둠도 있습니다. 교사가 미리 평가기준을 확실하게 이야기해 주고, 학생들이 그림에 지나치게 치중하지 않도록 순회지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들 작품 사진은 학교 컴퓨터에 있네요. 내일 학교 가서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