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업

신나는 고전문학 수업 3(교육연극으로 즐기는 고전소설 수업)

노정 2016. 8. 10. 00:21

. 연극으로 즐기는 고전소설 수업

고전소설 역시 아이들이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장르입니다. 말이 어렵고, 문체가 옛날체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고전소설의 경우 단편보다는 장편이 많은데, 교과서나 문제집에는 일부분만 나옵니다. 제가 고전소설 수업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전편에 나타난 인물의 특징과 사건 및 갈등 양상에 대해 학생들이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단원과 관련된 성취기준을 달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학생들이 즐겁게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든 방법이 연극으로 재구성하기입니다.

1) 단원 : .문학의 수용과 생산, 2. 다양한 맥락을 고려한 작품 수용과 평가, (2) 최척전

2) 학습목표 : 1. 다양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핵심성취기준), 2. 이 작품 전편에 나타난 인물의 특징과 사건 및 갈등 양상에 대해 이해하고 연극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수업 방법

<1/2차시>

) 모둠별로 소설 전편을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구성단계에 따라 요약한 자료를 나누어 주고, 이를 재구성하여 3-5분 정도의 연극으로 만들도록 합니다.

) 교사는 평가 기준과 모둠 평가표를 미리 학생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2/2차시>

) 모둠별로 공연합니다.

) 모둠별로 상호평가한 후 발표합니다.

) 교사가 총평을 하고, 학생들의 상호평가 결과와 교사평가 결과를 합산하여 발표합니다.

5) 수업의 효과 :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교사가 처음 설정하였던 두 개의 학습목표에 도달합니다. 그리고 선생님, 이 소설은 평생 못 잊을 거예요.”라고 말합니다.

6) 적용 과정상의 유의점 : 평가표에 명시가 되어 있는데도 학생들이 친구들의 연기력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기력은 평가의 대상이 아님을 몇 번 강조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