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수업 준비

문제집 수업, 문제집만 풀어준다고 해결될까요?

노정 2025. 3. 3. 15:30

(고등학교) 무엇을 어떻게 배우게 할까_배포용.pdf
3.25MB

 

 

저는 지금은 중학교에 있지만 고등학교에 30년 넘게 근무했습니다.
문제집을 풀어야 할 고등학교에서 어떻게 수업을 해야 할까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

 

EBS만 풀게 한다고 고등학교 교사로서의 할 일을 다 한 것일까요?

EBS 문제집의 국어 문제는 수능에 그대로 나올까요?
그대로 나온다 하더라도(그렇지 않지만), 학생이 문제집만 풀게 한다면 교사는 왜 필요할까요? 

그럼, 문제집을 가지고 교사는 어떤 수업을 해야 할까요?

 

-----------------------------------------------------------------------------------------------

 

 

그래서... 고등학교에서의 저의 국어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한 강의원고를 올립니다.

*이건 작년에 만든 강의원고인데 40쪽까지가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41쪽부터는 선생님들의 사전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덧붙인, 일종의 '부록'이니 이 점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이 원고에 나오는 '소설 수업 양식', '시 수업 양식' 등은 문학 수업 게시판에 있습니다.

 

https://nojeong.tistory.com/15210292

 

소설 수업,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를 고민하시나요?

저는 소설 수업을 모둠활동 20분, 모둠별 발표 15분-20분, 저의 피드백 10-15분으로 진행합니다. 수업에서 우리는 항상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하나를 생각해야 하고, 어떻게 가르칠까를 고민해야 합

nojeong.tistory.com

 

https://nojeong.tistory.com/15210296

 

시를 한 번 해석해 볼까요? -첫 수업- 이성부, <봄>

시를 한 번 해석해 볼까요? 학생들은 -제가 만난 많은 학생들은- 모르는 시를 처음 보면 해설부터 보고, 중요한 데 줄 긋고, 그리고 그것을 암기한다고 대부분 답했습니다. 저도 교사 초기에는 그

nojeo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