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중2-2 _미래엔_ 1. 함께 보아요_(2) 한 권 읽고 재구성하기_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_문학 작품 재구성

노정 2019. 11. 3. 12:49

이번 단원 역시 재구성 단원입니다. (1) 흥부전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흥부전을 연극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뒤에 나올 매체 단원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2)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동영상으로 재구성하도록 했습니다.('한 권 읽기'는 1학기 때 했으므로 이번에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의 영상 매체 자료를 활용했습니다.)


1) 성취기준: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

2) 핵심 질문: 소설을 영상으로 재구성하려면 어떻게 준비하고 촬영해야 할까?

3) 배움요소: 소설을 영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 해하기  /  소설 작품을 영상으로 재구성하기

4) 배움  자료:

  자료 21-3 영상 제작 계획서

   자료 21-4 스토리보드

   자료 21-5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재구성 소감


자료21-4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스토리보드.hwp

자료21-5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재구성 소감.hwp



<수업 방법 및 학생들의 배움 내용>

<1차시>: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애니메이션 보기, 본문 읽기

1. 교과서 지문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읽는다.

2. 애니메이션과 도움 영상 자료를 보며 소설이 어떻게 영상으로 재구성되었는지 생각해 본다.




<2차시>: 영상 제작 계획하기, 대본 쓰기, 스토리보드 작성 (모둠활동)

1. 모둠토의를 통해 영상제작 계획서 만들기

2. 영상대본 쓰기

3.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3~4차시>: 영상 만들기(찍기, 그리기), 편집하기

1.  그림을 그리거나 동영상을 찍거나 사진을 찍어 편집하여 영상을 제작한다.

2.  제작한 영상을 편집한다.(자막 넣기, 목소리 더빙하기, 음악 삽입하기 등)




★ 교사는 학생들이 모둠별로 촬영 장소를 정해 칠판에 쓰게 한 다음, 각 장소를 순회하면서 지도합니다. 이 작업은 교실 바깥에서, 여섯 모둠으로 장소가 나뉘어 진행되므로, 학생들과의 충분한 모둠 활동을 통한 서로간의 신뢰, 수업에 대한 질서 지키기, 다른 반에 피해 끼치지 않기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5차시>: 모둠별 영상 발표 및 상호평가

★학생들이 만든 영상 자료는 제 카페에 있습니다. (http://cafe.daum.net/no0301)  





<6차시>: 발표 소감 나누기 및 정리

1. 이 발표를 통해 느낀 점을 쓴다. 특히 소설과 영상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쓴다.



<수업일기>

  학생들은 역할을 분배하여 매우 열심히 했다. 특히 평소에 힘이 강하던 학생이 촬영 감독을 맡은 약한 학생의 말에 순종하며 협조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또한 평소에 공부를 잘하거나 친구들 사이에서 영향력이 큰 학생이 스스로 역할을 맡으며 주요 배역을 다른 친구들에게 양보하는 모습도 보였다.

  교실 밖에서 촬영을 하는 일을 학생들은 매우 즐거워했다. 어떤 모둠은 교실 안에서 그림을 그리고, 이 그림에 맡게 목소리를 더빙하기도 했는데 모두 신이 나 있었다. 10분이 넘게 개 짖는 소리여자 목소리를 연습하는 학생도 있었다. 스스로 촬영감독이 되고 총감독이 되어 얼굴과 눈에서 빛이 나는 학생도 있었다.

  1학기 때는 학생들을 모둠별로 교실 밖으로 보낼 엄두를 내지 못했다. 이 학생들이 다른 반 수업을 방해할까 두려웠고, 교문 밖으로 이탈할까 두려웠다. 드디어 용기를 내서 밖으로 보냈다. 학생들은 다른 반의 수업을 방해하지 않았고, 자신의 위치를 지키면서 소설을 영상으로 훌륭하게 만들었다. 어느새 마음도 많이 자라 있는 것이다.


자료21-4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스토리보드.hwp
0.01MB
자료21-5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재구성 소감.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