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국어수업

2. 독서와 발표 (2학년 1학기) 단원수업계획, 학습지입니다

노정 2024. 8. 9. 10:41

너무 늦었죠? 올해 1학기는 숨가쁘게 바빴습니다. 2학기 자료는 다음주말 전까지 올릴게요^^

2과 수업 계획 (2).hwp
0.09MB

 

 

이 수업계획표만 보면 충분히 수업 모습이 보이지 않을 거예요. 

2단원 독서와 발표는 아주 다른 두 개의 주제(성취기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은 독서-한학기 한권읽기, (2)는 발표입니다. 중학교 국어 단원 중에 가끔 이렇게 하나의 대단원 안에 다른 성취기준, 다른 제재를 다루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 두 주제를 16차시 안에 담았습니다. 앞부분은 한학기 한권읽기, 뒷부분은 모둠별로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선생님이 가지고 계신 교재와 제가 만든 학습지를 잘 놓고 보시면 어떻게 수업을 했는지 보이실 거예요. 

제가 사용한 교과서는 천재교육(박영목외)입니다.

 

아래의 것들은 한학기 한권읽기 학습지입니다. 저는 자료 2-2 한학기 한권읽기 기록 학습지에서 학생들이 글을 쓰는 부분을 일부러 많이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수업에서도 45분 중 41분까지를 읽기 시간으로, 나머지 4분을 쓰기 시간으로 주었습니다. 41분이 되어 알람이 울리면 학생들이 학습지에 기록을 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매시간 검사를 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쓰기 시간이 길어질 경우 학생들이 읽기보다 쓰기에 치중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읽기에 집중해서 성취기준을 잘 달성하게 할까 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학습지를 만들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이 학습지가 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더 나은 학습지가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7차시에 걸쳐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한 책을 읽고 매일 기록하도록 했고, 8차시에는 서평을 쓰도록 했습니다. 서평 내용이 꽤 멋졌어요^^ 물론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학생들이 41분 동안 집중해서 책을 잘 읽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에는 교사의 끊임없는 관찰과 피드백이 더해져야 합니다. 특히 수업 초반 몇 시간에는요. 읽기도 연습이 필요해서, 초반에 학생들이 책을 잘 읽을 수 있도록 교사가 꼼꼼히 피드백하면 몇 시간 후에는 학생들이 저절로 책을 잘 읽었습니다. 8차시가 끝낸 후 학생들은 스스로를 매우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이런 경험이 처음이라고요...^^ 그리고 책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자료2-1 국어 모둠활동 과제_맛있는 책, 일생의 보약.hwp
0.06MB
자료2-2 한학기 한권읽기 기록.hwp
0.04MB
자료2-3 한학기 한권읽기_서평 쓰기.hwp
0.03MB

 

 

다음은 모둠별로 하는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자료입니다.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수업을 하기 위해 제가 가장 잘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교과서에 실린 글을 보고 역개요를 짜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글을 읽고 그 구조를 파악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었는데, 이렇게 하려면 학생들이 역개요표를 잘 짤 수 있도록 교사가 틀을 촘촘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학생들에게 꼼꼼하고 친절하게 피드백해주는 것도 필수입니다. 역개요를 잘 완성한 학생들은 자신들이 발표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꽤 잘 짰습니다. 

대체적인 발표계힉서를 첫 차시에 만든( 이 과정에서 자료 수집 계획도 함께 들어갑니다.)후 다음 차시에 '스토리보드 짜기'를 넣었는데요, 이것이 아주 촘촘한 개요 짜기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1차시에 자신들이 짰던 역개요표를 참고하며 자신들의 개요표를 만들어냅니다.  ppt 작성 계획까지 함께. 그리고 다음 차시에서는 모둠장이 각 모둠 구성원들에게 적절히 분량(문단 중심으로)을 나누어 주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이 맡은 부분의 글을 쓰도록 했습니다. 다음 차시에는 각 모둠 구성원들이 자신이 쓴 글을 바탕으로 ppt를 작성하게 하고요, 그 다음 시간에는 수정, 리허설 등을 하게 하고 마지막 시간에는 모둠별 발표, 상호평가를 하도록 했습니다.

자료2-4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계획서.hwp
0.04MB
자료2-4-1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 발표계획서.hwp
0.06MB
자료2-4-2 해외에 있는 우리나라 문화재 발표계획서(학생용).hwp
0.06MB
자료2-5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_스토리보드.hwp
0.07MB

 

학생들이 만든 자료를 찍어 두었는데요, 학생들의 자료는 이 아래에 곧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