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 5

3. 문장과 글쓰기 (1) 문장의 짜임 단원수업계획, 각 차시 수업자료

문법은 자칫하면 '재미없는 단원', '암기 단원'이 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또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고 해서 사전적인 의미만 학생들이 익히게 하는 수업으로 흘러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제 문법 수업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두 가지는, 첫째, 학생들이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체득하도록 하는 것(이것이 성취기준입니다), 그리고 이 개념과 원리를 친구들과 즐겁게, 게임하듯이, 또는 실제로 게임을 하며 탐구해 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제 수업에서 학생들은 문법을 너무나 재미있어합니다. 왜냐하면, 문법의 원리를 탐구하는 일은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원리와 어느 정도 닮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자료들이, 선생님들께서 학생들과 함께 즐겁게 문법을 가지고 노는 재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되는 점은, '이번..

1. 문학과 삶 (2) 꺼삐딴 리 단원수업계획(한학기 한권읽기 계획 포함), 차시별 수업자료

이번 단원에는 한학기 한권읽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학기에 행사가 많아 각반 평균 수업시수가 30차시를 크게 넘지 않아 한학기 한권읽기는 단편소설 작품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단편소설은 학생들이 고를 수도 있고 제가 만든 ZEP을 통해 작품을 구경한 후 학생들이 고를 수도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ZEP은 아직 만들지 않았는데, 만들어지는 대로 올리겠습니다. 아직 많이 서툰 편이라 언제쯤 완성될지 모르겠습니다 ㅜㅜ 이번에도 역시 자료를 보실 때는 제일 위에 있는 단원 수업계획을 먼저 보시고 그 다음에 각 수업자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다 아시겠지만 학생활동중심수업은 단지 활동을 한다고 제대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교육과정-성취기준을 철저히 분석하고 이를 학생들이 즐겁게 달성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드는 것이..

1. 문학과 삶 (1) 까마귀 눈비 맞아/ 들판이 적막하다 단원수업일정, 각차시 수업자료 (교육연극수업 포함)

며칠째 의자와 한 몸이 되었습니다. 커피도 평소의 두 배 넘게 마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계획하는 과정은 힘들면서도 너무나 신나고 짜릿한 과정입니다. 새학기 수업을 계획할 때마다, 교사라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수업은 어렵죠. 계획하기부터 실행하기까지 하나라도 쉽지 않습니다. 그 '쉽지 않은' 선생님들, 그리고 잘 되고 있지만 더 멋진 수업을 하기를 원하시는 선생님들을 위해 자료를 올립니다^^ 자료를 보시는 방법: 먼저 단원전체계획부터 보시고, 거기에서 각 자료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신 다음에 세부 수업자료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21-1'의 의미는 '2학기 대단원1의 첫 번째 자료'입니다. 이렇게 일련번호를 매겨 두면 파일 정렬도 체계적으로 되고, 찾아서 활용하..

중학교 3학년 2학기(천재교육_박영목) 1, 3과 교수평기 일체화 자료입니다(한학기 한권읽기 포함)

며칠에 걸쳐서...드디어 완성했습니다!! 제가 2학기(겨울방학 전)에 수업 할 수 있는 시간이 평균 30시간을 크게 넘지 않네요. 그래서 1. 문학과 삶 전체 20시간, 3. 문장과 글쓰기 중 (1) 문장의 짜임 9시간만 이 자료에 넣었습니다. 이 자료 다음에는 1과 (1) 단원계획표와 각 차시별 교수학습자료가 이어집니다. 그 다음에는 1과 (2), 그 다음에는 3과 (1)의 자료를 계속해서 올리겠습니다. 올리지 않은 단원에 대해서는 질문해 주시면 열심히 대답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