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수업 준비

<1년 수업 계획하기 1 - 자료 다운로드하기> 학습목표-수업-평가의 일체화가 이루어지는 수업,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노정 2020. 2. 20. 22:58

<1년 수업 계획하기 1>

학습목표-수업-평가의 일체화가 이루어지는 수업에 대해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저는 해마다 2월에 1년치 수업을 계획해 오고 있어요.

당연히... 학습(배움)목표-평가가 일치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그 배움의 목표가 수업시간의 신나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2월에 1년 수업을 계획하면 좋은 점>

1. 나의 수업 전체가 보인다는 점이죠. 나는 올 한 해 동안 아이들에게 무엇을 배우게 해야 하고, 한 단원 한 단원은 무엇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가가 선명히 보인다는 것입니다. 네비게이션이죠. 그러면,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에 대한 고민과 방황이 아주 많이 줄어듭니다.

2. 새학기가 시작되고 정신없이 일거리가 많아질 때, 잡무 하랴, 학생들 돌보랴, 수업하랴... 정신 없을 때, 수업에 대해 덜 고민하고도 수업이 잘 됩니다.

3. 무엇보다도... 잘 계획된 수업을 하면 아이들이 즐거워합니다. 축구와 게임밖에 모르던 개구쟁이들이 45분 내내 즐거워하고 집중합니다. 아이들이 즐거워하면 교사의 자존감도 함께 높아집니다. 


<어렵지 않을까요?>

일체화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적지 않은 선생님들이 이 작업을 매우 부담스러워하신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아주 쉽게, 첫단계부터 설명을 해 드려야지 하고 마음먹고 있었어요. 수업 전문가가 되는 것, 어렵지 않습니다. 덜 바쁜 2월에 조금만 더 부지런해지면요^^

지금부터 해 볼까요?


<따라해 봅시다>

먼저 교육과정-성취기준을 알아야겠죠? 그래야, 아이들에게 무엇을 배우게 해야 할지를 알 수 있으니까요.

교육과정-성취기준을 가져오는 방법(다음은 제 컴퓨터 즐겨찾기 모음입니다)



  방법1.

http://ncic.re.kr/

아시는 선생님들이 대부분이겠지만,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해석하면 이렇게 되네요^^)에 가시면 교육과정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먼저 '교육과정 자료실'을 클릭합니다.


 (2) 그 다음엔 여기!!


(3) 책 한 권을 다 가지기 싫으시다면, 원하는 부분만 '복사하기-붙여넣기'해서 저장하시면 되죠. 이렇게 하시고 싶으면 아래, '방법2'의 (3)을 읽어 보세요^^




  방법2.

ncic에 들어갔는데 무엇을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겠다... 싶으시면 저처럼 해 보세요^^

(1) 먼저, 선생님들이 가지고 계시는 교과서가 제공하는 사이트에 찾아가세요. 저는 미래엔 교과서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MiraenN엠티쳐'에 들어갑니다.

   *  교과서회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엔 대부분 이런 것이 있을 겁니다. 저는 미래엔 엠티쳐를 이용해서 해볼게요.

(2) 사이트에 들어가면 '단원 공통 자료'라는 것이 보입니다. 여기에 1. 교육과정 해설, 2.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3. 연간지도계획, 4. 수록제재 목록 등이 있죠? (제가 번호를 붙인 것은 이 순서대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입니다.



(3) 먼저 '교육과정 해설'을 다운로드합니다. 저는 한글, PDF 두 가지로 다 받는데요, 한글 파일은 편집해서 나만의 파일을 만들기에 좋고, PDF파일은 찾을 때 좀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가) '일러두기' 읽어보기 : 막상 다운로드를 해 놓고 보면 분량이 너무 많습니다. 저는 너무 긴 글 싫어하거든요^^ 꼭 보아야 할 것 위주로 잘라서 파일로 따로 저장하면 좋습니다. 맨먼저 '일러두기'를 잘라서 저장한 다음 꼼꼼히 읽어보시면 이 책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나) '차례'에서 내가 맡은 과목, 학년에 해당하는 부분의 쪽수를 확인한 후 그 부분만 '복사하기-붙여넣기'해서 나만의 교육과정을 만듭니다. 끝!



(4) 다음은 '성취기준 및 평가 기준'을 다운로드합니다.

    - 이런 식으로 되어 있어요. 수업 파일 또는 수업노트에 이런 게 붙어 있으면 참 좋겠죠?


(5) 마지막으로 '연간지도계획'을 다운로드합니다. 이렇게 생겼어요.



오늘은 이렇게 자료를 받아놓는 것까지만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막상 시작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함께 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