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수업 준비

노정 샘의 문학 시간 사용 설명서

노정 2017. 3. 5. 21:49

그저께 오리엔테이션을 했는데 유독 한 반에서 아이들의 반응이 전혀 없었어요. 이런 적이 없었는데, 수업 중에 도망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수업을 마친 후에 생각해 보니 6교시였는데 제가 먼저 지쳐 있었어요. 그리고 아이들도 지치고 잠 왓을 시간이죠.

이럴 땐 말을 앞에서 길~게 하는 것보다는 뭔가 글로 내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주말에 이걸 만들었어요.

작녕 아이들과 수업을 하면서 학기 초에 꼭 얘기해 주고 싶었던 것들, 아이들이 좀 잘 지켜줬으면 했던 것들, 내가 좀 더 효과적으로 잘 설명해 주었더라면 싶었던 것들을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노정 샘의 문학 시간 사용 설명서

 

1. 문학 시간은 이런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재미있는 시간

솔직하고 자유로운 생각들이 아주 많이 튀어나오는, 그리고 존중받는 시간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완전 열심히 토의하는 시간

신나게 잘 놀았지만 배울 것을 확실히 배우고 익히는 시간

여러분이 무조건 암기부터 하려고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참고서를 달달 외우는 것 비추!!)

 

2. 문학 수업을 위해 여러분이 할 일 (잘 읽고 꼭 지켜 주세요!!)

카페 가입하기 http:cafe.daum.net/no0301 닉네임은 학번+이름으로. 띄어쓰기 없이. (. 2101곽**)

가입 끝까지 미루거나 닉네임 틀리기 없~~!!!

문학 반톡방 만들기, 가입하기 매일 한 번씩 반톡방에 들어오기. 더 자주 와도 해치지 않아요^^

공책(노정샘 과목만 사용하는) 만들고, , 번호, 이름을 반드시 공책 앞면에 쓰기.

(두꺼운 공책에 여러 과목 함께 쓰는 건 안 돼요!!)

샘 명함과 문학 수업 사용 설명서는 공책 표지 뒷면에 꼭 붙여 주세요.

공책에는 반드시 수업을 한 날의 날짜, 요일,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을 쓴 다음에 그 날 써야할 것을 씁니다. 숙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책 맨 뒤 5-6장은 비워 둡니다. !!

 

3. 문학 수업 수행평가는? (노정 샘의 수행평가는 50%입니다. 그 중에서)

모둠활동 100, 개인활동 100점입니다.

모든 수업 시간에 하는 모든 모둠활동이 수행평가입니다.

게으름 부리고 다른 친구들에게 얹혀 가기 없~~!! (샘은 눈이 아주 밝아요. 그리고 잠자리처럼 겹눈입니다!!)

개인활동은 혼자서 하는 개인과제입니다. 공책 검사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4. 문학 수업 지필평가는? (노정 샘의 지필평가는 50%입니다.)

지필1고사 범위와 출제 경향은 첫 주에!! 지필2고사 범위와 출제 경향은 지필1고사 후 첫 시간에 이야기할게요.

노정선생님 시험의 출제 경향은 수능 출제 경향과 아~주 비슷합니다.

시험을 잘 치려면 그 날 즐겁게 수업을 한 작품에 대한 수능기출 문제를 꼭 풀어 보기!! 그리고 매일 공부하기!!

암기보다는 철저한 개념 이해를, 그리고 깊은 독서를!!

5. 숙제 제출은?

샘이 숙제 낸 날 다음날 아침 830분까지 번호대로 샘 자리에 도착해 있어야 합니다!! (생각 없이 남의 숙제 베끼기 방지를 위해서 이렇게 일찍 거두는 것이니 양해해 주기 바랍니다^^)

 

6. 결석, 지각, 조퇴... 등으로 인해 샘 수업을 빠졌을 때는?

반톡방, 또는 샘 전화(문자)나 카톡을 통해 오늘 수업한 내용과 숙제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숙제도 꼭 합니다.

 

7. 질문을 하고 싶을 때는?

모르는 것을 질문하는 것은 참 멋진 일이에요^^ 환영합니다!! 그러나 다음의 것들을 지켜 주면 더 고맙겠어요.

야간자습 시간에는 반드시 감독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오세요. (여러분이 없어지면 감독 선생님이 걱정하십니다)

샘은 수업 직전 쉬는 시간에 누군가가 길게 말을 걸면 아주 불안해집니다. 수업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만약 다믐 시간 수업이 있을 때 선생님이 다음 시간에 와 줄래?”라고 말하더라도 섭섭해하기 없~~!!

문자나 카톡을 이용해 질문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은 12시에는 자고 싶어요^^

국어공부에 대한 상담도 환영입니다.

문제에 대한 질문을 할 때는 몇 번이 답인데 저는 ( )이런 이유로 몇 번을 답으로 했어요.”라고 말하면 샘이 훨씬 잘 대답해 줄 수 있어요.

 

 

<이런 쌤이 되겠습니다.>

성적만으로 여러분을 판단하거나 편애하지 않겠습니다. (공부 안해도 화를 안 내진 않아요)

공부 못한다고 자기가 안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없~~!!

여러분 한 명 한 명을 하나뿐인 작은 우주로 생각하도록 노력할게요.

잘 웃는 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이건 완벽하게 잘할 자신이 없는데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