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은 자칫하면 '재미없는 단원', '암기 단원'이 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또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고 해서 사전적인 의미만 학생들이 익히게 하는 수업으로 흘러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제 문법 수업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두 가지는, 첫째, 학생들이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체득하도록 하는 것(이것이 성취기준입니다), 그리고 이 개념과 원리를 친구들과 즐겁게, 게임하듯이, 또는 실제로 게임을 하며 탐구해 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제 수업에서 학생들은 문법을 너무나 재미있어합니다. 왜냐하면, 문법의 원리를 탐구하는 일은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원리와 어느 정도 닮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자료들이, 선생님들께서 학생들과 함께 즐겁게 문법을 가지고 노는 재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되는 점은, '이번 시간 우리는 왜 이 활동을 하며,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를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문장의 짜임 단원인데 단어_품사 수업이 들어 있는 이유는, 학생들이 1학년 때 배웠던 단어-품사를 이미 거의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문장성분에 대한 이해도 부실해지기 때문에 한 시간을 배정해서 학생활동중심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자료를 올리고 보니 어떤 식으로 수업을 하는지가 올라와 있지 않네요. 본시학습지도안도 하나 올려보겠습니다. 그래도 의문이 나시면 질문해 주세요^^* (이건 예전에 했던 것을 살짝 수정한 것인데 수업을 할 무렵에는 우리 아이들 특성에 맞게 다시 조금 손을 보겠습니다)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문학과 삶 (2) 꺼삐딴 리 단원수업계획(한학기 한권읽기 계획 포함), 차시별 수업자료 (3) | 2022.08.17 |
---|---|
1. 문학과 삶 (1) 까마귀 눈비 맞아/ 들판이 적막하다 단원수업일정, 각차시 수업자료 (교육연극수업 포함) (2) | 2022.08.17 |
중학교 3학년 2학기(천재교육_박영목) 1, 3과 교수평기 일체화 자료입니다(한학기 한권읽기 포함) (0) | 2022.08.17 |
천재교육 3. 소중한 우리말 (1) 우리말의 음운 체계 단원 수업 계획입니다 (3) | 2022.05.16 |
천재교육(박영목 외) 1. 문학과 소통 (2)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양귀자), 어머니는 왜 숲속의 이슬을 털었을까(이순원) 수업 자료들입니다.(7차시, 수행평가 포함) (0) | 2022.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