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3. 문장과 글쓰기 (1) 문장의 짜임 단원수업계획, 각 차시 수업자료

노정 2022. 8. 17. 18:10

문법은 자칫하면 '재미없는 단원', '암기 단원'이 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또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고 해서 사전적인 의미만 학생들이 익히게 하는 수업으로 흘러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제 문법 수업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두 가지는, 첫째, 학생들이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체득하도록 하는 것(이것이 성취기준입니다), 그리고 이 개념과 원리를 친구들과 즐겁게, 게임하듯이, 또는 실제로 게임을 하며 탐구해 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제 수업에서 학생들은 문법을 너무나 재미있어합니다. 왜냐하면, 문법의 원리를 탐구하는 일은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원리와 어느 정도 닮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자료들이, 선생님들께서 학생들과 함께 즐겁게 문법을 가지고 노는 재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되는 점은, '이번 시간 우리는 왜 이 활동을 하며,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를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3. (1) 단원 수업 계획_문장의 짜임.pdf
0.04MB
자료23-1 단어-품사.hwp
0.08MB
자료23-2 문장성분.hwp
0.08MB
자료23-3 문장의 짜임 1.hwp
0.68MB

 

문장의 짜임 단원인데 단어_품사 수업이 들어 있는 이유는, 학생들이 1학년 때 배웠던 단어-품사를 이미 거의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문장성분에 대한 이해도 부실해지기 때문에 한 시간을 배정해서 학생활동중심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자료를 올리고 보니 어떤 식으로 수업을 하는지가 올라와 있지 않네요. 본시학습지도안도 하나 올려보겠습니다. 그래도 의문이 나시면 질문해 주세요^^* (이건 예전에 했던 것을 살짝 수정한 것인데 수업을 할 무렵에는 우리 아이들 특성에 맞게 다시 조금 손을 보겠습니다)

자료23-0 4차시 본시학습과정안+수업자료.hwp
0.6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