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고전문학 수업 1(교육과정 검토하기)
1. 교육과정을 검토해 볼까요?
가. 2009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교육과정 내용 핵심성취기준 문학의 수용과 생산 문학 작품의 구성 원리 31051.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31051-1. 다양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31052.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창작한다. 31052-1. 문학이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 구조체임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문학과 매체 31053.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식과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한다. 31053-2.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구현된 작품들의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문학과 인접 분야 31054. 문학이 예술, 인문, 사회 등 인접 분야와 맺고 있는 관계를 이해한다. 31054-3. 작품 속에서 인접분야의 동향이 반영된 부분을 찾고 그와 같이 생각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문학의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 31055.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한다. 31055-2. 원 작품의 창작원리나 구성 원리, 표현원리를 변형하여 작품을 재구성할 수 있다. 31056.작품을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발표하여 서로 평가한다. 31056-1. 작품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비판적,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31056-2. 작품에 대한 해석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고 이를상호 평가할 수 있다.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31057.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31057-2. 문학사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을 문학적 전통과 미적 특질을 고려하여 감상할 수 있다. 한국 문학과 사회 31058.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31058-2. 한국 문학 작품에 드러난 당대의 의식, 인물, 배경, 표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31059. 한국 문학 갈래의 전개와 구현 양상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31059-2. 다양한 역사적 갈래들의 통시적 전개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310510.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이해한다. 310510-1. 보편성의 관점에서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다. 문학과 삶 문학과 자아 310511. 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결과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 310511-2.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인식적, 미적, 윤리적 가치를 탐색하여 자신의 생각과 비교할 수 있다. 문학과 사고 310512. 문학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고 이를 표현한다. 310512-3. 문학 작품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고 창작할 수 있다. 문학과 삶의 다양성 310513.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310513-1. 작품 속 인물들의 삶과 생각을 통해 자신의 삶과 생각을 평가하고 성찰할 수 있다. 310513-2. 작품 속 인물들이 처한 상황을 바탕으로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문학과 공동체 310514. 문학 활동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공동체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310514-1.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의식을 담아낸 문학작품을 읽고 공동체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 상황과 문제의식을 파악할 수 있다. 310515. 문학 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310515-2. 한국 문화의 가치가 담긴 작품들을 읽고, 상생과공존의 공동체 문화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할 수 있다.
나. 문학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교육과정에 맞추어 정리했습니다.
대단원 소단원 학습목표 작품(제재) 장르 관련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Ⅰ.문학의 수용과 생산 2. 다양한 맥락을 고려한 작품 수용과 평가 · 문학 작품에 작용하는 다양한 맥락을 고려하여 문학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평가할 수 있다. (1) 신석정, 꽃덤불 *심훈, 그 날이 오면 시 •31051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31051-1. 다양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핵심) 31051-2. 작품의 내적 요소들을 다양한 맥락에 비추어 해석할 수 있다. 31051-3. 작품의 수용과 생산을 둘러싼 다양한 맥락에 비추어 작품의 내적 요소를 평가할 수 있다. (2) 조위한, 최척전 소설 (3) 임철우, 사평역 소설 3.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 · 문학 작품을 비판적 · 창의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이나 감상을 발표하고 평가할 수 있다. ·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문학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할 수 있다. (1) 윤동주, 별 헤는 밤 *김춘수, 꽃 시 *31056.작품을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발표하여 서로 평가한다.
*31055.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한다. 31056-1. 작품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비판적,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핵심) 31056-2. 작품에 대한 해석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고 이를 상호 평가할 수 있다. (핵심) (2) 채만식, 태평천하 *이옥, 유광억전 소설 31055-1. 원 작품의 창작원리나 구성원리, 표현원리를 반영하고 모방할 수 있다. 31055-2. 원 작품의 창작원리나 구성 원리, 표현원리를 변형하여 작품을 재구성할 수 있다. (3) 이근삼, 원고지 희곡 Ⅲ. 한국 문학의 특질 1.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한국 문학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범위를 이해할 수 있다. (1) 정지상, 송인 시 31059. 한국 문학 갈래의 전개와 구현 양상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31059-1. 한국 문학의 갈래가 구비문학, 한문문학, 국문문학의 영역 아래 다양한 역사적 갈래로 구현된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31059-2. 다양한 역사적 갈래들의 통시적 전개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핵심) (2) 봉산탈춤 *켕마쿵쿵 노세 극/ 민요 2.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 한국 문학의 전통과 미적 특질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주제 의식, 가치관, 표현 양식 등을 이해할 수 있다. (1) 시조 두 편-맹사성, 강호사시가, 댁들에.. 시조 *31057.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 31057-1. 한국 문학의 문학적전통과 미적 특질을 설명할 수 있다. 31057-2. 문학사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을 문학적 전통과 미적 특질을 고려하여 감상할 수 있다. (핵심) Ⅳ. 한국 문학의 흐름 1. 원시, 고대 및 고려 시대의 문학 · 원시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한국 문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이 시기 문학의 흐름을 바탕으로 대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1) 주몽 신화/*단군신화 신화 *31058.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31058-1. 작품을 읽고 작가의 창작 동기와 의도를 시대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1058-2. 한국 문학 작품에 드러난 당대의 의식, 인물, 배경, 표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핵심) 31058-3. 작품에 반영된 시대상황과 오늘날의 시대 상황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2) 찬기파랑가/ *정읍사/ *강강술래 향가 (3) 이규보, 이옥설/ *임춘, 공방전 수필 2. 조선 시대의 문학 · 조선 시대 한국 문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이 시기 문학의 흐름을 바탕으로 대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1) 정극인, 상춘곡/ *송순, 면앙정가 가사 *31058.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31058-1. 작품을 읽고 작가의 창작 동기와 의도를 시대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1058-2. 한국 문학 작품에 드러난 당대의 의식, 인물, 배경, 표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핵심) 31058-3. 작품에 반영된 시대상황과 오늘날의 시대 상황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2) 홍계월전 *김만중, 사씨남정기 소설 (3) 흥보가 *흥보전/ *정약용, 채호 판소리 사설